기준에 따른 평가유형

1. 규준지향평가

규준지향평가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그 학습자가 소속되어 있거나 비교가 되는 집단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판정하는 평가를 말한다.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는 규준이 가리키는 상대적 서열에 의하여 판정된다. 따라서 규준지향평가를 '상대평가'라고도 부른다.

규준지향평가는 준거나 목표의 도달 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서열이나 상대적 위치를 부여하여 분류하는 작업에 치중하므로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 가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상대적 서열에 관심을 두게 된다.

규준지향평가는 주로 대학입식와 같이 많은 지원자 가운데서 제한된 인원만큼을 선발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지원학생들의 점수 폭을 넓히고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문항의 난이도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된다. 그리고 타당도에 비해 신뢰도가 더 중요시된다고 할 수 있다.

규준지향평가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여 우열을 가리기가 쉽고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다. 둘째, 객관성을 강조하며 검사의 제작기술과 엄밀한 성적표시 방법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 셋째, 학생 상호간의 경쟁을 통한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규준지향평가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이 따른다. 첫째, 무엇을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와 기준이 모호하다. 둘째, 상대적 서열을 중시하기 때문에 교수학습의 개선이나 강화에는 부적절하다. 셋째, 암기 위주의 교육을 조장할 우려가 있다. 넷째, 상대평가의 기준점은 그 집단 내부에서만 통할 뿐 타 집단과의 비교가 불가능하다. 다섯째, 경쟁을 교육의 당연한 윤리로 생각하게 하여 협동심을 상실하게 할 수 있고, 지나친 검사 불안, 이기심, 명예욕 등으로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준거지향평가

준거지향평가는 준거에 비추어 학습자들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이다. 준거지향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과제의 영역과 준거가 된다. 영역은 교육내용으로서 측정 내용이 되고 준거란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 도달하여야 하는 최저기준이라 할 수 있다.

준거지향평가의 관심은 이미 설정된 주거에 도달하였는지의 여부에 있다. 따라서 문항의 경우 답을 정확히 알고 있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을 구별해 내는 변별력의 문제가 중요한 쟁점이 된다. 준거지향평가에서 중요시되는 요인은 측정영역과 학습목표이기 때문에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 개발에 신경을 쓸 필요는 없고, 신뢰도의 문제보다 타당도의 문제가 중요시된다.

준거지향평가의 장점으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첫째, 제공된 정보를 기초로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다. 둘째,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가 하는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 셋째, 지적인 성취를 유발한다. 넷째, 탐구정신과 협동정신을 함양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준거지향평가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점이 존재한다. 첫째, 개인차의 변별이 용이하지 않다. 둘째, 외적 동기를 학습에 적용할 수 없다. 셋째, 절대기준 설정에 어려움이 따른다.

3. 능력지향평가

능력지향평가는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느냐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이다.

능력지향평가에서 다음의 두 가지 질문이 고려될 수 있다. 하나는 '이것이 그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 것인가'이며 또 다른 질문은 '충분한 시간이 부여되었을 때 더 잘할수 있었는가'라는 것이다. 학생 개인이 지니고 있는 능력을 얼마나 발휘하였느냐에 관심을 둠으로 개인을 위주로 하는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다.

능력지향평가는 개인을 위주로 개별적인 평가를 실시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능력을 얼마나 발휘하였느냐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능력지향평가는 표준화 적성검사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적성검사의 경우 이는 다른 변인들과 합성되어 있으므로 해석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있으며,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을 경우 평가의 어려움이 있다. 또, 능력지향평가는 특정 기능과 관련된 능력의 정확한 측정치에 의존하게 되므로 해당 능력에 제한하여 학습자의 수행을 해석하게 되는 한계를 지닌다.

4. 성장지향평가

성장지향평가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이다. 최종 성취수준에 대한 관심보다는 초기 능력수준에 비추어 얼마만큼 능력의 향상을 보였느냐를 강조하는 평가이다. 그러므로 성장지향평가는 학생들에게 학업 증진의 기회 부여개인화를 강조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성장지향평가 결과가 타당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사전에 측정한 점수가 신뢰할 수 있어야 하고, 현재 측정한 측정치가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사전 측정치와 현재의 측정치의 상관이 낮아야 한다.

평가의 교수적 기능이나 상담적 기능이 강조되는 평가환경이라면 성장지향평가의 방법은 보다 교육적이다. 상대비교에 치중하지 않는 평가라면 성장지향평가를 실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그러나 행정적 기능이 강조되는 고 부담검사와 같은 평가환경에서는 평가결과에 대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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