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에 따른 평가분류

1. 진단평가

일반적으로 진단평가는 학생의 사전학습 정도와 선수학습 수준을 진단해 준다. 학생이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현재의 상태가 어떠한지를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본시의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내용이 있다면 학습 진도나 내용을 그에 알맞게 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중복 학습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 만약 선수학습 요소를 빠뜨리고 있다면 본시 학습을 제대로 성취하지 못한다.

진단평가는 그 실시 시기에 따라서 순수학습 결핍여부의 판정, 학습 곤란의 진단, 학생들의 정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첫째, 진단평가는 학생이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그가 어떤 시발단계에 놓여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한다. 둘째, 진단평가는 수업이 진행 중일 때 투입될 수도 있다. 학생이 학습에서 나타내는 계속적인 결함의 원인과 그에 관한 환경적 정보를 수집하여 적절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셋째, 시발행동의 진단에 따라 특정한 교수전략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학생을 정치하는 기능이 있다.

2. 형성평가

형성평가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업목표를 제대로 달성해 가고 있는지를 수시로 점검, 확인하여 학생 및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를 말한다.

형성평가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형성평가의 가장 주된 특징은 피드백 효과의 역할이다. 둘째, 형성평가는 교수학습이 아직 유동적인 시기에 교과내용,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셋째, 형성평가는 교수학습 과정을 일차적으로 이끌어가고 개선해가야 할 교사가 제작하는 것이 원칙이다. 넷째, 교육목표 혹은 교수목표에 기초한 평가를 한다.

형성평가는 수업목표를 제대로 달성해 가고 있는가를 수시로 점검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준거지향평가로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형성평가가 의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첫째, 가급적 자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둘째, 평가결과를 학생들에게 즉시 피드백 해주어야 하며, 셋째, 평가결과를 최종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학생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은 학습에 성공했을 때는 동기를 제공하고, 학습에 실패했을 때는 구체적인 학습 오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구체적으로 볼 때 형성평가의 기능은 학습 속도를 개별화하고, 학습 동기를 높이며, 학습 곤란을 진단해서 교정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교사에게 제공되는 피드백은 수업 방법이나 수업절차를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3. 총괄평가

총괄평가는 일련의 활동이나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을 때 그 효과와 적합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판단 활동을 말한다.

총괄평가의 용도나 역할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총괄평가의 중요한 용도는 학생의 성취정도에 대한 점수 판정이다. 둘째, 학생이 어떤 기능이나 능력에 대한 자격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셋째, 총괄평가는 이후 학습에서 학생이 학습성과를 낼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넷째, 총괄적 평가는 학기 도중에 중간시험의 형식으로 치러지기도 하지만 대개는 학기말에 이루어진다. 다섯째, 학생 각자의 학습 진보가 어느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느냐의 정보를 학생에게 알려줄 수 있다. 여섯째, 집단 간의 성적을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총괄평가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습성과를 총체적으로 나타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나아가 총괄평가의 결과는 입학시험이나 자격시험과 같이 개인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을 할 때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시험출제의 측면에서 볼 때 총괄평가는 출제범위가 넓기 때문에 문항이 전체 영역에서 골고루 출제되도록 유의해야 한다. 총괄평가는 규준지향평가로 실시될 수도 있고 또 준거지향평가로 실시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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