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정리3

12. 나선형 교육과정

1) 각 교과의 핵심적인 아이디어인 지식의 구조를 반복하여 가르치되, 학생의 연령이나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점점 폭넓고 깊이 가르칠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

2) 어떤 교과서이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들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음 + 모든 지적 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함 + 지식의 구조

3) 장점 : 학습내용조직의 계열성 반영, 학습자의 성장단계와 학습내용을 관계, 유의미 학습, 깊이 있는 조사와 탐구 유도, 학문의 구조 및 방법 이해에 크게 기여

4) 단점 : 학습자의 심리 무시, 교과들의 관련성 경시, 학습량 증가

13. 영 교육과정 :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공적인 문서에 빠진 내용, 교육과정의 설계에 있어서 교육내용이 포함과 배제를 결정하는 문제가 중요함을 보여줌

14.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 실천과 환경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력과 그 결과

15.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1) 단계 : 교육목표 설정 -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 조직 - 평가

2) 학생 중심, 형성평가와 과정평가 강조, 처방적 모형

16. 스킬백의 역동적 상호작용적 모형

1) 단계 : 상황분석 - 목표설정 - 프로그램 구축 - 프로그램 실행 - 모니터링, 피드백, 평가, 재구성

2) 절차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나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어느 단계에서든 시작 가능

3)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습 상황을 비판적으로 평가

17. 슈왑-워커의 실제적 모형

1) 단계 : 플랫폼 - 숙의 - 설계

2)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의 다양한 의견과 주장들을 허용하고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을 숙의활동에 투입할 것을 강조

3)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거치는 단계 혹은 국면마다 실제로 어떠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지를 묘사하는데 초점

18.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

1) 단계 : 목표와 우선순위 결정 - 교육과정의 내용 - 학습기회의 유형 - 학습기회의 조직 - 내용 영역의 조직 - 제시양식과 반응양식 - 평가

2) 교육과정 결정자는 실재에 대한 고유한 시각과 견해를 표현하는 예술가와 같은 존재

3) 평가자는 교육과정 개발의 전체 과정을 지각하고 가치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함(교육적 감식, 교육 비평)

19. 백워드 설계모형

1) 단계 : 단원 목적과 질문 개발 - 평가계획 - 학습경험과 수업의 전개 내용의 개요

2) 타일러의 목표 모형 계승 개발,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고려, 평가의 지위와 역할 상승

3) 목표 확인과 동시에 평가를 고려하는 일원적이고 통합적인 시각 제시

4) 교육내용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축소, 목표 자체의 정당성은 비교적 가볍게 다루고 있다는 비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