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교육과정 & 통합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지식중심의 교육을 초래하여 인간의 정의적 측면 등 교육의 전인성을 등한시한 점을 비판하면서 등장하였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학생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의 총체'로 정의하는데, 이것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학교에서 갖게 되는 경험'이라고 본 것보다는 교육과정을 좀 더 폭넓게 정의내리고 있는 것이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 보다 인간다운 인간을 간직하면서 개인적으로 자아를 실현하며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인간중심 교육은 인간적인 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준거는 개개인의 인간을 얼마나 존중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인간중심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입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개인의 학습자로 하여금 그들 자신의 관점에서,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자신들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둘째, 사람들로 하여금 서로를 감동시키고 너그러운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생활하도록 돕는 환경을 제공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구성에서는 개인지향적인 설계, 구조의 신축성, 교사능력의 신장, 창조성의 조장 등을 고려한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내용조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표면적 교육과과 똑같이, 경우에 따라서는 더 중시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 정의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학교 환경 전체를 인간중심적으로 조성하는 데 노력한다. 셋째,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인간주의적인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한다. 인간주의적 교사는 솔직하고 진실하다. 그는 가면을 쓰지 않으며, 신비스러운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려 하지 않고 선입관에 휩쓸리지 않는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인교육을 통하여 인간을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다. 둘째, 학습자의 개별적인 자기 성장을 조장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넷째, 교수학습과정에서 개방적, 자율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습과정을 통해 터득된 의미가 내면화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교수학습과정에서 자유로운 환경조성과 역동적인 인간관계가 유지되지 않으면 교육성과의 보장이 어렵다. 둘째, 교사들의 투철한 교육관이 확립되지 않으면 그 실현을 기대하기 어렵다. 셋째, 교과 난이도의 하향조정, 도덕적이고 심미적인 교과의 강조, 교과의 통합과 융통성이 있는 운영 등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인간중심 교육의 실현이 요원하다.

2. 통합교육과정

교과영역을 서로 분리하는 교과 선을 없애고, 따로 떨어진 별개의 교과영역이 사라지도록 하는 교육과정 구성의 한 접근방식이다. 더 나아가 둘 이상의 내용 교과목간에 자연적이고 조화롭게 수업 계획과 수업 실행을 종합하고 혼합하며 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과정은 개념적 접근방법이나 생활문제 중심의 접근방법을 활용한다. 그 속에서 여러 기능들은 적합한 맥락에서 활용이 되고, 필요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가르치게 된다. 학생들은 탐구영역의 맥락 속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와 조사활동을 자주적으로 선택하거나 그것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통합교육과정에 따라 학습하는 아동들은 그들과 관련 있는 학습경험에 투입될 기회를 상당히 많이 갖고 있다.

교육과정을 통합하고자 하는 접근방식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다. 학문분야 중심 통합서로 구별되는 둘 이상의 지식체계를 통합하며, 지식의 여러 범주를 함께 묶는 방식이다. 학문간 연계방식에 의한 통합의 종류에는 간학문적 통합, 다학문적 통합, 그리고 탈학문적 통합이 있다.

주제 중심 통합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탐구와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통합한다. 교육과정의 교과 통합 방식 중 유용한 것은 탐구와 학습의 중심이 되는 핵심 주제를 사용하는 일이다. 주제 연구와 주제 단원은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창출된 수업 설계다. 주제 단원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의 핵심 개념을 강조한다. 단원 내의 활동은 다양한 교과와 교육과정 영역에서 필요한 기능을 통합한다. 주제 연구의 통합적 성격은 학습에 적합성과 의미를 부여한다. 주제 단원의 활동 범위는 일지,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회의, 학생의 자기평가 등에 의한 참평가를 중심으로 학생의 학습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제공한다.

쟁점 중심 통합사회적 쟁점과 문제의 조사를 통하여 통합을 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쟁점과 문제는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교육과정 통합이 일어날 수 있는 출발점을 제공한다. 그것은 학습자 개개인이 다른 학습자들과 협력하면서, 학습의 추구와 성취를 위해 교과의 경계를 가로질러 수많은 진정한 활동이 일의 통합에 참가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인식론적 측면에서 볼 수 있는 교육과정 통합의 이점은 첫째, 지식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지식의 유용성을 높여 줄 수 있다. 셋째, 통합교육과정은 분과교육과정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통합교육과정의 심리적 기능은 첫째, 교육과정을 심리적으로 조직할 가능성이 많다. 둘째, 학생들의 실제 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제공해 주는 데 용이하다. 셋째, 학생들의 동기유발에 효과적이다. 넷째, 학습방법이나 절차를 더 중시한다. 다섯째, 정보를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케 하며, 학습자 상호간의 강화를 줄 가능성이 높다. 여섯째, 학습자의 인격발달을 촉진시킨다. 아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도움을 준다.

통합교육과정이 갖는 사회적 기능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교사간의 협동은 물론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생과 학생 사이의 협동학습을 촉진시킨다. 둘째, 간학문적인 대처가 필요한 현대사회의 문제를 다루는 데 적합하다. 셋째, 학교와 사회를 연결시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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