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정리1

1. 타일러의 목표 중심적 접근

1) 목적 : 교육활동을 통해 의도했던 학생들의 행동이 실제로 변화되었는가를 확인하고 판단하는 과정

2) 절차 : 프로그램 목표 확인 - 목표의 명세적 진술 - 측정도구의 개발 및 실시 - 목표와 측정 결과 비교 - 프로그램에 대한 결정

3) 장점 :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평가의 논리적 일관성 유지, 명확한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실시, 평가를 통해 목표의 실현정도 확인 가능

4) 단점 : 행동용어로 진술하기 힘든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 어려움, 교육의 부수적인 결과나 과정에 대해서는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음

2. 스터플빔의 경영적 접근

1) 전체 과정의 각 단계에서 적절한 평가를 수행할 것을 제안, 평가자의 임무를 의사결정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까지 확대

2) 의사결정단계 : 계획 - 구조화 - 실행 - 결과

3) 평가 단계 : 상황평가 - 투입평가 - 과정평가 - 산출평가

4) 장점 : 주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평가를 통한 신뢰가능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이에 근거하여 최종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점에서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

5) 단점 : 교육은 투입한 만큼 산출되는 것이 아니고 그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 또한 즉각적이지 않음

3. 스크리븐 탈목표평가

1) 목적 : 목표를 중심으로 평가활동을 수행할 때 야기될 수 있는 부작용 제거

2) 목표를 전혀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포괄적으로 검토, 표적집단의 요구를 어느정도 충족시키는가를 기준으로 평가

3) 특징 :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를 구별,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구분, 목표의 질에 관한 평가개념 제안, 비교평가와 비비교평가 구별, 탈목표평가와 목표기준평가의 차이 제안

4) 의의 : 목표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도 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 프로그램의 모든 효과를 포괄적인 입장에서 검토할 필요성 역설, 목표 자체의 가치를 판단한 필요성 강조, 프로그램의 부수효과를 탐색하는 데 관심

4. 스테이크의 종합실상평가

1) 평가를 통한 교육과정의 개선과 평가대상에 대한 기술과 판단을 강조, 교육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실상을 평가, 평가의 과정에서 기술에 관한 정보와 판단에 관한 정보의 수집가 반드시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

2) 기술과 판단 : 선행요건, 실행요인, 성과요인에 관한 자료를 수집 후 3 x 2의 행렬표 작성 - 연관성과 합치도 분석 - 표준을 정한 후 결과의 가치와 중요성 판단

3) 평가기준을 밝히는 공식적 평가의 중요성 강조

5. 아이즈너의 교육적 감식안과 교육비평

1) 평가자의 주관적인 전문성에 입각해서 프로그램 조직, 성과, 활동을 판단하고자 하는 접근, 평가자의 전문성이나 경험에 입각한 질적평가 중시

2) 교육적 감식안 : 학생들의 성취 형태를 평가하는 일을 오랫동안 주의 깊게 경험한 사람이 학생들의 성취 형태들 사이의 미묘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게 되는 것

3) 교육비평 : 예술작품을 비평하는 것과 같은 방식, 평가자의 교육적 평가적 전문성 확보 필수적, 평가자의 가치판단을 근거로 평가(연구자 자신의 의견이 드러내는 것을 권장)

4) 장점 : 평가과정에서 전문가의 자질과 통찰력을 충분히 활용, 간과할 수 있는 교육현상의 특성과 질을 인식하는 데 도움

5) 단점 :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지 못함, 평가의 주관성, 편견과 부정이 개입될 개연성, 엘리트주의에 빠질 위험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