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1. 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먼저, 법적인 구속력이 있는 공적인 문세에 들어있지 않아서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교육내용을 가리킨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는 교육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공식적인 문서에 빠져 있는 모든 내용이 영 교육과정이 되는 것은 아니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공적인 문서에 빠진 내용을 가리킨다고 할 수있다. 또 다른 의미는 어떤 내용이 공식적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학습할 기회가 없었다면 영 교육과정에 속한다는 것이다.

아이즈너는 학교에는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속하지 않는 많은 교육내용들이 있는데, 만일 학교가 이것들을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포함하지 않는다면 학교의 교육적인 영향력은 그만큼 위축되거나 왜곡될 수 있다고 경고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영 교육과정은 공식적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재나 수업의 측면에서도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이 빠진 것이 없는가를 살펴보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영 교육과정은 공식적인 교육과정 문서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가치를 되묻고, 더욱 중요한 것이 빠지지 않았는가를 살펴보도록 한다는 점에서 교육과정의 결정에 있어 유용한 문제를 제기한다.

2. 잠재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육 실천과 환경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력과 그 결과를 뜻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먼저, 교사가 게획하지 않았거나 또는 교사가 의식하지 않는 가운데 학생들의 지식,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 실천 및 환경'과 '그 결과'를 의미한다. 다음으로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권력자나 집단이 의도 또는 관행에 의하여 계획을 하였는데, 교사들이 이를 수용하여 동조하거나 아니면 의도나 관행을 간파하지 못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지식,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의 교육 실천 및 환경'과 '그 결과'를 의미한다. 이때 잠재적이라는 말은 권력자의 입장에서 보면 '의도적으로 숨긴'이라는 뜻이 되며, 교사나 학생들이 이를 의식하지 못한다면 '의식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숨어있는'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된다.

3.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교육적 시사점

영 교육과정을 첫째,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 둘째, 가르치지 않는 교육과정의 부수적인 효과로 규정하게 되면 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 경계가 흐려지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영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설계에 있어서 교육내용이 포함과 배제를 결정하는 문제가 매우 중요함을 보여주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영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의 중요성은 그러한 선택과 배제에 부수하는 효과로부터 유래하는 것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전자는 잠재적 교육과정과 의미 경계를 확실히 달리 하지만, 후자는 잠재적 교육과정과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의미가 겹치는 측면이 있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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