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1

1. 타일러의 목표 중심적 접근

프로그램의 목표는 학생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지향하고 있으므로 결국 평가는 교육활동을 통해 의도했던 핵생들의 행동이 실제로 변화되었는가를 확인하고 판단하는 과정으로 귀결된다. 따라서 목표 중심적 접근의 특징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명세화하고, 객관적인 측정도구를 사용하며, 목표-수행의 일치도를 확인하는 데 있다.

목표 중심적 접근에서의 교육목표는 실제로 실현된 정도가 파악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교과의 내용과 학생의 구체적인 행동이 결합된 형태로 진술된다. 평가 절차는 대체로 프로그램 목표 확인 - 목표의 명세적 진술 - 측정도구의 개발 및 실시 - 목표와 측정 결과 비교 - 프로그램에 대한 결정으로 구성된다. 마지막으로 평가 결과는 프로그램의 목표, 절차, 측정도구를 재구성하는 용도로 활용된다.

타일러에 의하면 평가는 첫째, 교육목표의 선정과 세분화에 이바지한다. 둘째,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에 기여한다. 셋째, 교수학습과정에 공헌한다. 타일러는 최초로 교육의 전체적인 맥락 안에서 교육평가의 기능과 역할을 논의했을 뿐 아니라 교육의 과정과 교육평가를 연계시켰다는 의의를 가진다.

타일러의 목표 중심적 접근의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첫째,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평가간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 둘째, 명확한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평가를 실시 할 수 있으며, 평가를 통해 목표의 실현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타일러의 접근방식에는 몇 가지 단점이 존재한다. 첫째, 목표 중심적 평가에 의하면 행동 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둘째, 지나치게 결과에 대한 평가만을 강조하여 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교육의 부수적인 결과나 과정에 대해서는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2. 스터플빔의 경영적 접근

경영중심평가는 기본적으로 투입과 산출을 기준으로 목표와 결과 간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목표중심평가와 공통점을 갖는다. 경영중심평가는 목표설정에서부터 설계, 실행, 결과에 이르기까지 전체 과정의 각 단계에 적절한 평가를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경영중심평가에서는 평가자의 임무를 의사결정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까지 확대시켰다는 의의를 지닌다.

스터플빔은 조직 내 의사결정이 다음 네 가지의 유형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먼저 계획 단계에서는 조직의 경영 목표를 확인하거나 선정하는 등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다음 구조화 단계에서는 목표 달성에 적합한 절차나 전략을 설계하는 등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실행 단계에서는 절차나 전략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결과 단계에서는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판단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평가는 이러한 네 단계에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네 단계의 의사결정을 위해 이루어지는 평가 또한 네 유형으로 구분된다. 먼저 상황평가는 계획 단계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로 주로 구체적인 상황이나 환경적 여건을 파악한다. 다음으로 투입평가는 구조화 단계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현재 어떠한 산물이 투입되고 있고 앞으로는 어떠한 산물이 투입되어야 하는가를 파악한다. 과정평가는 실행 단계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전략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발생 가능한 사건 등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산출평가는 결과 단계에서의 활용을 위한 것으로 전체 과정을 통해 산출된 결과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한다.

스터플빔의 조직에서 주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평가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한 후 이에 근거하여 최종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경영적 접근의 제안은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스터플빔의 접근방식은 교육은 투입한 만큼 산출되어 나오는 것이 아니고 그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 또한 즉각적이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