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3

5. 백워드의 설계모형

지식의 구조와 같은 중요한 이해를 성취하기 위하여 타일러의 논리를 계승, 발전시켜서 최근의 책무성과 성취기준 중심의 과제를 해결하고자 등장한 것이 바로 백워드 설계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

타일러의 개발 모형의 논리는 평가가 교수학습 경험 뒤에 오므로, 수업활동이 평가에 보다 긴밀하게 연관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바라는 결과를 확인하고, 다음에는 그 결과를 수용할 만한 증거를 결정하며, 다음으로 학습경험과 수업계획을 수립하는 절차를 밟는 것이다. 이러한 절차는 목적설정과 평가계획을 보다 긴밀하게 하고, 평가계획에 부합하는 학습경험과 수업계획을 수립하는 데 초점과 특징이 있다.

백워드 설계 모형의 이론적 틀은 크게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타일러의 목표 모형의 계승 발전 측면이다. 타일러의 기본 논리는 목표-경험-평가라는 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목표가 곧 성취 기준이며 평가의 기준이 바로 목표가 된다는 점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은 엄밀하게 보면 동일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행을 계획하는 데 출발점부터 시작하여 여행이 진행되는 방향으로 계획하는 것 보다 여행의 최종 종착지를 염두에 두고 역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더 타당하고 효과적인 설계라는 점이다.

둘째,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를 고려하고 있다. 이것은 목표의 성질과 관련한 문제이다.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고 이해시켜야 교수의 효율성과 학습의 경제성을 높일 수 있다. 학자들은 이를 '지속적인 이해'라는 용어로 개념화하였다. 이러한 지속적인 이해는 학습자들이 비록 아주 상세한 것들을 잊어 버린 이후에도 머리 속에 남아 있는 큰 개념 혹은 중요한 이해를 말한다. 결국 백워드 설계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은 브루너가 말한 지식의 구조인 셈이다.

셋째, 평가의 지위와 역할이 높아졌다. 목적의 확인은 바로 그 목적의 달성을 확인할 증거의 수집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며, 그것은 평가의 타당도를 높이는 데 결정적이다. 이 모형에서 평가단계는 수행과제 제작과 활용방안에서 형성평가 및 총괄평가 문항 개발, 그리고 자기 평가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나리오가 개발되어야 한다.

백워드 설계는 크게 목적, 평가, 학습경험과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3가지 요소는 이후 설계 절차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3가지 요소 밑에 세부적인 하위 요소들이 설정되어 있다.

백워드 설계에서 첫 번째 절차는 목적설정으로서 이것은 바라는 결과의 확인이다. 바라는 결과의 내용은 다름 아닌 영속적인 이해다. 백워드 설계에서 단원이 목적을 설정할 때, 설계자는 6가지 이해(설명,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지식) 측면들 중에서 관련되는 몇 개를 구체적인 학습목적과 내용에 적용시켜 학습자들의 이해를 유도해야 한다.

평가단계에서는 여섯 가지 이해의 측면에 상응하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학습경험과 수업의 전개 내용의 개요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배울 가치가 있는 큰 개념을 장기간 기억하고 실제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지도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학습 경험과 수업계획의 수립은 WHERETO원리를 따른다. 이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높은 기대 수준 및 학습 방향을 제시한다. 둘째,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여 분위기를 유도해 나간다. 셋째, 수행과제를 제시하면서 주제를 탐구하고 개발한다. 넷째, 성취 수행의 수준과 그 수행 여부를 확인한다. 다섯째, 성취 증거들을 제시하고 평가한다. 여섯째, 학생의 요구, 흥미, 스타일에 맞추어 수준별로 고려한다. 일곱째, 최대의 참여와 효율성을 위해 조직한다.

백워드 설계는 목표 확인과 동시에 평가를 고려하는 일원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을 제시하였다. 반면에 이 모형은 목표의 우위론, 목표의 사전 명세화, 목표-수단의 이원론 등을 강조함으로써 교육내용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축소해 버렸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 목표의 중요성과 기능만을 강조하였을 뿐 목표 자체의 정당성은 비교적 가볍게 다루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