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정리2

6. 규준지향평가

1) 개념 :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그 학습자가 소속되어 있거나 비교가 되는 집단에서의 상대적인 위치를 기준으로 하여 판정하는 평가

2) 특징 : 선발에 관심, 신뢰도와 관련

3) 장점 : 개인차 변별, 객관성 강조(평가자의 편견 배제), 경쟁을 통한 동기 유발

4) 단점 : 무엇을 가르치느냐에 대한 시사와 기준이 모호, 교수학습의 개선이나 강화에 부적절, 암기 위주의 교육 조장, 타 집단과의 비교 불가, 협동심 상실, 지나친 검사 불안, 이기심, 명예욕 등으로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7. 준거지향평가

1) 개념 : 준거에 비추어 학습자들이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

2) 특징 : 타당도와 관련

3) 장점 : 제공된 정보를 기초로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개선, 직접적인 정보전달로 학습효과 증진, 지적인 성취 유발, 탐구정신과 협동정신 함양

4) 단점 : 개인차 변별에 용이하지 않음, 외적 동기 전략을 적용할 수 없음, 절대기준 선정의 어려움

8. 능력지향평가

1) 개념 :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느냐에 초점

2) 개인이 최대한 발휘한 능력인가 +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을 때 더 잘할 수 있는가

3) 장점 : 개인을 위주로 개별적인 평가 가능, 표준화 적성검사에서 사용

4) 단점 : 적성검사의 경우 다른 변인들이 많아 해석하기 어려움, 능력에 대한 정보가 없을 경우 평가하기 어려움, 해당 능력에 제한하여 학습자의 수행을 해석

9. 성장지향평가

1) 개념 : 교육과정을 통해 얼마나 성장하였느냐에 초점

2) 타당도를 위한 세 가지 조건 : 사전에 측정한 점수가 신뢰할 수 있는가, 현재 측정한 점수가 신뢰할 수 있는가, 사전 측정치와 현재 측정치의 상관이 낮은가

3) 장점 : 학생들에게 학업증진의 기회제공, 개인화 강조

4) 단점 : 행정적 기능이 강조되는 고 부담검사와 같은 평가환경에서는 평가결과에 대한 공정성 문제가 제기 될 수 있음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