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활동에 따른 수업유형1
1. 설명식 수업
설명식 수업은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사가 학습 내용을 '설명', '전달'하는 방식이다. 설명식 수업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수업을 이끌어가는 방식으로, 지식과 개념에 대한 설명이 수업의 중심 내용이 되는 경우이다.
모든 설명식 수업을 준비 없는 '맨손 수업'으로 또 지식의 전달과 암기를 강요하는 '전달주의'로 치부할 수만은 없다. 제대로 구조화된 설명식 수업은 역사 용어, 제도, 개념, 또는 총괄 등을 짧은 시간에 가르치는 데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설명식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짧은 시간 안에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학습 내용을 전달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효율적인 설명식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가 풍부한 교과내용 지식과 교수내용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사의 철처한 준비가 필요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설명식 수업의 가장 큰 단점은 자칫하면 수업을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 독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설명식 수업은 학습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일방적인 설명식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문답법을 부분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보조 교제로 사용하거나, 중간에 간단한 학생 활동을 첨가함으로써 수업의 단조로움을 탈피하고, 주위를 환기시키는 등의 변화를 줄 수 있다.
2. 이야기식 수업
이야기식 수업은 교사가 주도로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강의식 수업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야기를 통한 학습은 하나의 사건을 인물의 행위, 의도, 동기, 목적, 이유 등을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야기식 수업은 교사가 사건의 시초에서 절정, 결말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순서대로 인물들의 행위를 중심으로 제시한다.
이야기를 통해 역사를 가르치면 다음과 같은 점에서 유용하다. 첫째, 역사 이야기는 그 자체로 역사의 문화적 틀인 동시에 아동에게 친숙한 방법이며 역사가들도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역사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적합하다. 둘째, 이야기는 서술 형식일 뿐 아니라 역사적 사고력에 적합한 인지 도구 내지는 사고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학습자는 역사적 사건을 연대순으로 이해하며 시간의 연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이야기는 맥락적 이해에 도움이 된다. 넷째, 이야기는 학생들이 자신과는 다른 시대, 사람, 관점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역사적 인물의 입장에서 그 인물을 통찰하게 해준다. 과거의 상황을 상상하고 거기에 감정이입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야기식 수업에도 문제가 있다. 이야기식 수업은 자료나 사건에 대해 분석적, 비판적 관점이 투영되기 어렵고, 따라서 교사의 논리와 해석에 학생들이 무비판적으로 매몰되기 쉽다.
이야기식 수업을 효과적으로 구조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그 사건과 관련한 모순된 자료나 해석을 하나의 이야기 속에 어떻게 담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둘째, 이야기 속에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어떻게 담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셋째, 그 사건에 관한 이야기 속에 부각되는 정서적, 정의적 측면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3. 문답식 수업
문답식 수업은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대답, 학생의 질문과 교사 또는 학생들의 대답을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문답식 수업은 대체로 교사 주도의 수업 방법이다.
문답식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사고활동을 자극하기 위해 질문을 주 전략으로 사용한다. 질문은 때때로 수업을 부드럽게 진행하거나 학생들을 집중시키는 수단이 되기도 하며, 또 교사 주도의 수업에서 결여되기 쉬운 학생과의 상호작용의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질문은 학생들의 사고활동을 자극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문답법에서는 질문과 대답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전략이 중심이 되므로, 사고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문답식 수업에서는 교사가 계획한 학습 목표에 따라 질문의 종류와 전략도 달라진다. 중요한 것은 학습 주제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으로 질문의 유형을 구분하고, 질문 전략을 계획하는 것이다.
설명식 수업은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사가 학습 내용을 '설명', '전달'하는 방식이다. 설명식 수업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수업을 이끌어가는 방식으로, 지식과 개념에 대한 설명이 수업의 중심 내용이 되는 경우이다.
모든 설명식 수업을 준비 없는 '맨손 수업'으로 또 지식의 전달과 암기를 강요하는 '전달주의'로 치부할 수만은 없다. 제대로 구조화된 설명식 수업은 역사 용어, 제도, 개념, 또는 총괄 등을 짧은 시간에 가르치는 데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설명식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짧은 시간 안에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학습 내용을 전달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효율적인 설명식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가 풍부한 교과내용 지식과 교수내용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사의 철처한 준비가 필요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설명식 수업의 가장 큰 단점은 자칫하면 수업을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 독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설명식 수업은 학습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일방적인 설명식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문답법을 부분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보조 교제로 사용하거나, 중간에 간단한 학생 활동을 첨가함으로써 수업의 단조로움을 탈피하고, 주위를 환기시키는 등의 변화를 줄 수 있다.
2. 이야기식 수업
이야기식 수업은 교사가 주도로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강의식 수업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야기를 통한 학습은 하나의 사건을 인물의 행위, 의도, 동기, 목적, 이유 등을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야기식 수업은 교사가 사건의 시초에서 절정, 결말에 이르기까지 시간의 순서대로 인물들의 행위를 중심으로 제시한다.
이야기를 통해 역사를 가르치면 다음과 같은 점에서 유용하다. 첫째, 역사 이야기는 그 자체로 역사의 문화적 틀인 동시에 아동에게 친숙한 방법이며 역사가들도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역사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적합하다. 둘째, 이야기는 서술 형식일 뿐 아니라 역사적 사고력에 적합한 인지 도구 내지는 사고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학습자는 역사적 사건을 연대순으로 이해하며 시간의 연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 셋째, 이야기는 맥락적 이해에 도움이 된다. 넷째, 이야기는 학생들이 자신과는 다른 시대, 사람, 관점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역사적 인물의 입장에서 그 인물을 통찰하게 해준다. 과거의 상황을 상상하고 거기에 감정이입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야기식 수업에도 문제가 있다. 이야기식 수업은 자료나 사건에 대해 분석적, 비판적 관점이 투영되기 어렵고, 따라서 교사의 논리와 해석에 학생들이 무비판적으로 매몰되기 쉽다.
이야기식 수업을 효과적으로 구조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그 사건과 관련한 모순된 자료나 해석을 하나의 이야기 속에 어떻게 담을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둘째, 이야기 속에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어떻게 담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셋째, 그 사건에 관한 이야기 속에 부각되는 정서적, 정의적 측면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3. 문답식 수업
문답식 수업은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대답, 학생의 질문과 교사 또는 학생들의 대답을 중심으로 수업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문답식 수업은 대체로 교사 주도의 수업 방법이다.
문답식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사고활동을 자극하기 위해 질문을 주 전략으로 사용한다. 질문은 때때로 수업을 부드럽게 진행하거나 학생들을 집중시키는 수단이 되기도 하며, 또 교사 주도의 수업에서 결여되기 쉬운 학생과의 상호작용의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질문은 학생들의 사고활동을 자극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문답법에서는 질문과 대답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전략이 중심이 되므로, 사고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문답식 수업에서는 교사가 계획한 학습 목표에 따라 질문의 종류와 전략도 달라진다. 중요한 것은 학습 주제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으로 질문의 유형을 구분하고, 질문 전략을 계획하는 것이다.
cf) 문답식 수업에서 사용하는 질문의 종류
답글삭제1. 인지기억질문 :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이끌어가기 위해 학생들이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던지는 질문
2. 수렴적 질문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고 내용을 정리하거나 하나의 결론으로 또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질문. 설명, 대비, 대조, 분석 등을 요구
3. 확산적 질문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사고하도록 자극하는 질문. 창의적, 예외적, 개방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으로 예측, 가설, 추론, 상상 등의 사고 작용을 자극
4. 평가적 질문 : 가치판단이 개입될 수 있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