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

1. 스턴버그 삼원지능이론

성공한 사람들은 학습능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환경을 선택하고 조형하는 능력이 높다는 사실에 주목한 스턴버그는 성공지능의 개념을 제안했다. 그에 따르면 지능은 환경의 선택, 환경의 조성, 환경에 대한 적응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성공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강점을 충분히 활용하는 동시에 약점을 잘 극복한다. 성공적인 사람은 자신이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거나 그렇게 되도록 환경을 변화시킨다.

스턴버그에 따르면 성공지능은 분석적 능력, 창의적 능력, 실용적 능력 등 세 가지 능력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성공지능이론은 그의 삼원이론을 토대로 하여 발전된 이론이다. 삼원이론은 요소하위이론, 경험하위이론, 맥락하위이론으로 나뉘어 지는데, 각각의 지능은 환경과 새로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지능이다. 즉 스턴버그가 삼원이론에서 정의하고 있는 지능이란 '개인의 생활과 현실세계 환경에 대한 목적이 있는 선택, 적응 그리고 조성에 지향된 정신활동'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요소하위이론 지적 행동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기본적인 인지과정을 다루고, 경험하위이론창의적 행동의 기반이 되는 행동을 분석하며, 맥락하위이론여러 문화권에서 지적인 행동을 분석한다.

삼원이론은 전통적인 지능이론과 몇 가지 차이가 있다. 첫째, 삼원이론은 전통적인 지능이론에서 간과되어 왔던 지능의 측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실용적 지능을 포함하고 있다. 둘째, 삼원이론은 지능이 수업을 통해 증진될 수 있으며, 세 가지 능력이 모두 동원될 때 학습이 가장 잘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스턴버그의 삼원이론의 각 하위이론이 교육현장에서 지능의 측정 및 진단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황하위이론은 학생의 지능을 측정할 때 지나치게 인위적인 학업 지능만을 잴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이 처해 있는 사회 문화적 환경에서 표출되는 지적 행동과 관련된 현실세계의 지능을 재어서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함의를 내포하고 있다. 둘째, 경험하위이론은 지능을 지적 과제의 신기성을 다루는 능력과 정보처리 과정을 자동화하는 능력과 관련하여 측정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 하위이론은 과제나 검사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신기성과 자동화의 정도가 각기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지능 수준을 공평하게 비교하는 일이 대단히 어려울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셋째, 요소하위이론은 지능을 지적 과제를수행한 결과를 중심으로 측정하고 진단하기보다는 지적 과제 수행에 관여하는 정신과정과 전략을 중심으로 측정하고 진단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이러한 정신 과정을 메타요소, 수행요소, 지식-습득요소로 분류하고 연구하였다. 이 하위이론이 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은 지능이 높은 학생이 지능이 낮은 학생보다 반드시 지적 과제를 빨리 수행하지는 않는다는 점과 교사가 학생의 지능을 측정하고 진단할 때 학생의 점수를 수행 요소로 분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삼원이론은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지능을 보다 완전하게 이해하고, 진단 및 측정하며, 훈련시키는데 유익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능이 상호독립적인 여러 개의 지능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지능을 자신이 처한 문화적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치 있는 산물을 만드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즉, 다중지능이론은 문화권이나 사회에 따라 중시되는 능력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지능이 문화 의존적이고 상황 의존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다수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능력들의 상대적 중요성이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지능의 유형을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내적지능, 자연관찰지능, 실존지능으로 구분했다.

다중지능이론은 원칙적으로 지능들이 상호 독립적이라고 가정하고 있지만 특정 영역에서는 여러 개의 지능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도 인정한다. 가드너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비록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9개의 지능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9개의 지능이 모두 우수한 소위 전지전능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고, 마찬가지로 정신 지체아라고 할지라도 모든 지능 영역에서 열등한 것이 아니라 특정 영역의 지능이 우수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주장한다.

가드너는 종래의 지능이론들이 언어지능과 논리수학지능만 지나치게 강조하고 다른 영역의 지능을 등한시했다고 비판한다. 그는 한정된 능력만 측정하는 현행 지능검사나 특정 능력만을 가르치는데 주안을 두는 학교교육을 개인의 다양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교육 및 훈련을 통해서 각 영역의 지능을 상당 부분 촉진시킬 수 있다고 본다.

가드너는 교육에서는 가능하면 일찍 아동이 지니고 있는 특수한 능력을 진단하여 촉진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첫째, 유리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고, 둘째, 곤란성을 치유하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고, 셋째, 약점의 발견은 아동이 갖게 될 어려움을 예언할 수 있으며, 넷째, 교육 목표에 대안적 통로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중지능이론의 아이디어는 지능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촉발시켰고, 획일적인 학교교육을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이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개혁하기 위한 교육개혁운동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또한 기존의 적성검사와 지능검사가 다루고 있지 않은 영역에 대한 적성검사와 지능검사가 개발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중지능이론은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모든 지능이 학습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고도의 사고 능력을 기르는데 공헌하고 있다.

3. 공통점

스턴버그와 가드너의 이론은 공통적으로 인간의 지능을 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이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지적 능력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또한 학교수업과 평가는 학생의 강점 지능을 활용하고 약점 지능을 교정, 보완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4. 차이점

삼원이론이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과정을 강조하여 인지과정에 주안을 둔 데 반해 다중지능이론독립적인 구조를 강조하며 지능의 영역에 주안을 두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한 스턴버그의 이론에 의한 지능의 측정은 지필 검사를 통해서도 가능하며, 일회적인 측정을 통해서 가능한 반면, 가드너의 지능 측정은 프로세스폴리오 같이 수행의 과정을 통해서 얻어진 자료로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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