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리2

5. 에릭슨

1) 자아정체성의 발달은 현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짐

2) 사회성 발달 : 아동이 친구를 사귀고 상호작용하는 능력과 학교에서 협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 교사는 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평가하는 일 중요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론
① 신뢰감 대 불신감(0~1)
② 자율성 대 회의감(1~3)
③ 주도성 대 죄책감(3~6)
④ 근면성 대 열등감(6~12)
⑤ 정체감 대 역할 혼돈(12~18)
⑥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초기)
⑦ 생산성 대 침체감(중년기)
⑧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4) 정체성 발달 : 정체성 혼돈, 정체감 폐쇄, 정체감 유예, 정체감 성취

5) 자기개념 : 신체적 사회적 지적 능력에 대한 자신의 인지적 평가, 건강한 자기개념 형성이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중심이 됨

6. 마샤

1) 정체감 지위이론 : 정체감 성취, 정체감 유예, 정체감 유실, 정체감 혼미, 부정적 정체감

2) 자아정체감은 동적인 개념으로 파악되므로 자기구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은 자기 통합성을 이룩하려는 심리기능들이 역동적으로 체계화되어 가는 과정

7. 콜버그

1) 도덕적 딜레마 이용

2) 도덕발달수준
① 전인습 수준 : 1단계 - 처벌 복종 단계 / 2단계 - 시장교환의 단계
② 인습 수준 : 3단계 - 타인과의 조화 단계 / 4단계 - 법과 질서 단계
③ 후인습 수준 : 5단계 - 사회적 계약의 단계 / 6단계 - 보편적 원리의 단계

3) 교수전략
① 학생과의 상호작용에서 윤리적 사고, 행동, 감정이입 등을 시범
② 학급경영을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수단으로 활용
③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하도록 지도
④ 도덕적 이슈에 대한 토론을 이끄는 구체적 사례로서 도덕적 딜레마를 사용
⑤ 학생들이 토론에서 자신의 도덕적 입장을 분명히 하고 정당화하도록 지도

8. 길리건
1) 콜버그의 남성 중심적 도덕성 발달 이론 비판, 배려지향적 도덕성 발달이론

2) 도덕발달수준
① 자기 중심적 인습 이전 수준 : 자기 자신을 위한 배려 / 제1 과도기 - 이기심으로부터 책임감으로 전환되는 시기
② 타인 배려 중심의 인습 수준 : 타인을 위한 배려 / 제2 과도기 - 개인적 요구와 타인에 대한 배려, 책임감의 균형에 대해 필요성을 깨닫기 시작
③ 자기와 타인에 대한 균형적 배려의 인습 이후 수준 : 개인의 권리 주장과 타인에 대한 책임이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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