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선발
1. 교육선발의 기능
사회의 존속과 발전은 역할에 맞는 자질과 능력이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선발하여 지위를 배분하는가와 관련되어 있다.
학교는 선발과 분배의 기능을 담당한 제도로서 두 가지 상반되는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사람드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적절한 선발과 분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리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보다 높은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둘째, 가열과정과는 반대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높은 포부를 냉각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한편, 학교의 선발기능이 갖는 부정적 효과에 대한 비판도 제기된다. 첫째, 학교력의 역할문제다. '학벌'을 만들고 특권적 지위의 독점을 꾀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가 학력 취득의 장으로 변질된다. 학력 시험은 오직 교육적 선발수단으로 사용되고, 또 졸업증서의 취득은 실제로 교육을 통하여 무엇을 습득하는가에 관계없이 그것 자체가 자기목적화하고 있다. 셋째, 모든 학생들이 학교제도 내부에서 행해지는 교육적 선발과정에 강제적으로 참가하는 것과 관련된다. 중도 탈락, 낙제, 일탈적 행동 등 현대학교교육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병리는 학력주의가 성공함으로써 그러한 취학과 경쟁에 참여하는 것이 사회적 의무로 되었기 때문이다. 넷째, 교육적 선발은 과연 능력의 원리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다. 최근의 연구는 교육적 선발과정이 문화적 편파에 따라서 특정계급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 호퍼의 교육선발
호퍼에 따르면 교육선발은 네 개의 측면으로 분석할 수 있다. 선발형식, 선발시기, 선발대상, 선발기준이 그것이다. 첫째, 선발형식은 어떻게 선발하는가를 묻는 것으로 어느 정도로 중앙집권화와 표준화가 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둘째, 선발시기는 언제 선발하는가를 묻는 것이다. 셋째, 선발대상은 누가 선발되는가를 묻는 것으로 소수정예냐, 아니면 최소한의 자격을 갖춘 모든 아이들이냐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발기준은 왜 선발되는가를 묻는 것으로, 선발기준이 집단주의냐, 개인주의냐 하는 것이다.
호퍼는 선발유형과 사회이동 열망과의 관련을 선발시기와 관련지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호퍼에 따르면, 선발이 조기에 이루어지면 중상류계층의 사회이동 열망을 가열시키기는 쉽지만, 이들 중상류계층의 사회이동 열망을 냉각시키기가 어려워진다. 한편, 선발이 늦게 이루어지면, 상류계층의 사회이동 열망을 냉각시키기는 쉽지만 하위계층의 열망을 냉각시키는 어려워진다. 학생선발이 조기에 이루어지면, 중상류계층의 아이들은 이미 풍부한 문화적, 교육적 경험을 가졌기 때문에 선발과정에서 유리하지만 하류층의 아이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불리하다. 반면에 학생선발이 늦을수록 하류층의 아이들도 선발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되므로 선발과정에서 유리해지고, 중상류층의 아이들은 그 이점이 감소하게 된다.
호퍼는 사회이동의 열망과 냉각의 문제를 이데올로기 문제와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후원이동과 엘리트지향 이데올로기는 중상류계층의 열망을 높이고, 경쟁이동과 평등주의 이데올로기는 하류계층의 이동의 열망을 높인다.
사회의 존속과 발전은 역할에 맞는 자질과 능력이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선발하여 지위를 배분하는가와 관련되어 있다.
학교는 선발과 분배의 기능을 담당한 제도로서 두 가지 상반되는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사람드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적절한 선발과 분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리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보다 높은 지위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둘째, 가열과정과는 반대로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높은 포부를 냉각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한편, 학교의 선발기능이 갖는 부정적 효과에 대한 비판도 제기된다. 첫째, 학교력의 역할문제다. '학벌'을 만들고 특권적 지위의 독점을 꾀하는 것이다. 둘째, 학교가 학력 취득의 장으로 변질된다. 학력 시험은 오직 교육적 선발수단으로 사용되고, 또 졸업증서의 취득은 실제로 교육을 통하여 무엇을 습득하는가에 관계없이 그것 자체가 자기목적화하고 있다. 셋째, 모든 학생들이 학교제도 내부에서 행해지는 교육적 선발과정에 강제적으로 참가하는 것과 관련된다. 중도 탈락, 낙제, 일탈적 행동 등 현대학교교육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병리는 학력주의가 성공함으로써 그러한 취학과 경쟁에 참여하는 것이 사회적 의무로 되었기 때문이다. 넷째, 교육적 선발은 과연 능력의 원리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다. 최근의 연구는 교육적 선발과정이 문화적 편파에 따라서 특정계급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 호퍼의 교육선발
호퍼에 따르면 교육선발은 네 개의 측면으로 분석할 수 있다. 선발형식, 선발시기, 선발대상, 선발기준이 그것이다. 첫째, 선발형식은 어떻게 선발하는가를 묻는 것으로 어느 정도로 중앙집권화와 표준화가 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둘째, 선발시기는 언제 선발하는가를 묻는 것이다. 셋째, 선발대상은 누가 선발되는가를 묻는 것으로 소수정예냐, 아니면 최소한의 자격을 갖춘 모든 아이들이냐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발기준은 왜 선발되는가를 묻는 것으로, 선발기준이 집단주의냐, 개인주의냐 하는 것이다.
호퍼는 선발유형과 사회이동 열망과의 관련을 선발시기와 관련지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호퍼에 따르면, 선발이 조기에 이루어지면 중상류계층의 사회이동 열망을 가열시키기는 쉽지만, 이들 중상류계층의 사회이동 열망을 냉각시키기가 어려워진다. 한편, 선발이 늦게 이루어지면, 상류계층의 사회이동 열망을 냉각시키기는 쉽지만 하위계층의 열망을 냉각시키는 어려워진다. 학생선발이 조기에 이루어지면, 중상류계층의 아이들은 이미 풍부한 문화적, 교육적 경험을 가졌기 때문에 선발과정에서 유리하지만 하류층의 아이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불리하다. 반면에 학생선발이 늦을수록 하류층의 아이들도 선발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게 되므로 선발과정에서 유리해지고, 중상류층의 아이들은 그 이점이 감소하게 된다.
호퍼는 사회이동의 열망과 냉각의 문제를 이데올로기 문제와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후원이동과 엘리트지향 이데올로기는 중상류계층의 열망을 높이고, 경쟁이동과 평등주의 이데올로기는 하류계층의 이동의 열망을 높인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