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내용

1. 범위

교육과정 내용의 폭과 깊이에 관련된다. 즉, 교육과정은 어떠한 내용을 어느 만큼이나 폭넓고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하느냐의 문제이다. 교육과정의 범위는 좁게 말하여 핵심 주제나 활동의 목록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인지적 학습뿐만 아니라 정의적 학습까지를 말하여, 영성적인 학습까지도 포함시키기도 한다.

폭이 넓어질수록 깊이는 얕아지고 깊이가 깊어질 수록 폭은 좁아질 수 밖에 없는데, 이러한 폭과 깊이의 딜레마는 교육과정 조직에서 언제나 그 의사결정이 어려운 문제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일반교과와 특수교과, 필수교과와 선택교과 등의 화합, 단일교고 속에서 지적 정의적 운동기능적 영역의 균형 있는 배합, 현재 직면하고 있는 지식 폭발의 문제, 학생 사이에서 발견되는 다양성을 고려해서 범위를 정해야 한다.

2. 계열성

계열성은 계속성과 함께 교육내용 조직의 종적 관계이자 교육내용의 전후관계를 뜻한다. 이 계열성에서는 그냥 반복이 아니라 전후내용간의 관계, 확대, 심화가 강조된다.

 계열성을 보장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 번째, 단순한 학습에서 복잡한 학습으로의 원리이다. 두 번째, 선행 필수 학습의 원리이다. 셋째, 전체 학습에서 부분학습으로의 진행 원리이다. 넷째, 연대순 배열의 원리이다.

3. 계속성

계속성은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수직적 조직 혹은 반복을 가리킨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동일한 종류의 기능을 계속적으로 조직해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내용을 조직함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 원리, 사실 등의 학습이 어느 정도 계속해서 반복하여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조직원리이다.

계속성의 계획은 대체로 첫째는 교과내용 분야에서의 계속성을 기하는 일과 둘째는 각급 학교 수준간에, 그리고 동일한 수준에서의 교과목 상호 간에 연계성을 기도하는 일, 셋째는 개개 학습자의 경험 속에서 계속성을 기하는 세 가지 방식으로 전개될 수 있다.

4. 통합성

교육과정의 수평적인 조직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원리는 통합성의 원리이다. 통합성은 교육과정 계획 내에 포함된 모든 형태의 지식과 경험을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성의 원리가 추구하는 근본적인 목표는 학습자에게 통합 조정된 경험을 어떻게 하면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직하느냐에 있다. 통합성의 기준은 여러 가지 교육내용들은 그 횡적인 관계에서 상호 연결되어 통합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학습과 성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조직하자는 것이다. 통합성이 고려되지 않으면 교육내용 사이에 불균형 또는 부조화를 가져오게 되고 내용의 중복, 누락, 상극 등의 모순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5. 연계성 

연계성이란 교육과정의 여러 가지 측면의 상호 관련성을 말한다. 수직적 연계성은 어떤 교육과정의 측면이 해당 프로그램의 계열상 나중에 나타나는 과제, 주제, 코스와 맺는 관계를 가리킨다. 수평적 연계성이란 동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양자 요소 간의 관련성과 연합을 의미한다.

6. 균형성

균형성은 교육과정의 각 부분이 적절하게 다루어져서 전체적 균형을 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균형 잡힌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이 지식을 완전히 습득하고 내면화하여 자신들의 개인적 사회적 지적 목적에 맞는 적절한 방향으로 그 지식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