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 모형
ASSURE 모형
교수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모형이란 교수학습 상황에 교수매체를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단계적, 체계적으로 제안한 모형을 의미한다.
ASSURE 모형은 가네의 수업사상에 기초하여 교사들이 쉽게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수정한 것으로서, 매체의 활용을 전체 수업설계의 한 요소로 파악하는 체계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ASSURE 모형은 일상적인 수업에서의 매체와 관련된 교사의 일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이 모형은 교육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모형으로 매일의 일상적인 수업에서 교수 매체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교사나 기업 교육전문가들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단순하면서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교수 매체를 사용한 수업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학습자를 분석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특성 요인에는 일반적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이 있다.
교수매체의 체계적인 활용을 위한 두 번째 단계는 수업목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수업목표는 학습자가 학습을 마친 후에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을 행동 용어로 가능한 한 자세하게 진술해야 한다.
일단 대상 학습자가 파악되고 학습목표가 설정되었다면 어떤 수업방법을 실행하며, 어떠한 매체와 교재들을 활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매체와 자료를 선정할 때에는 바로 이용이 가능한 자료를 선정하거나, 기존의 자료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자료를 설계 개발하는 세 가지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교수매체 선정 시, 학습자의 특성, 수업상황, 학습목표와 내용,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 수업장소의 시설, 실용적 요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수업 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설계한 다음에는 그 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는 과정은 사전검토, 자료 준비하기, 환경 준비하기, 학습자 준비시키기, 학습경험 제공하기의 다섯 단계로 정리될 수 있다.
학습은 내용의 일방적인 전달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매체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해야 하고, 수업 중에 학습자들이 지식이나 기능을 처리하고 그들의 노력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교수활동이 끝나면 수업의 효과와 영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평가는 ASSURE 모형의 마지막 단계이기도 하지만, 지속적인 매체활용을 위한 시발점이기도 하다. 수업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평가 결과 모아진 자료를 검토하는 일이다. 만약 의도했던 것과 달성한 것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면 다음 수업의 교수매체 사용 시 그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또한 아무리 훌륭한 모델이라고 하여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적절히 사용하며 부족한 점을 보충해 나갈 때 진정한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수정과 보완 활동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수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모형이란 교수학습 상황에 교수매체를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단계적, 체계적으로 제안한 모형을 의미한다.
ASSURE 모형은 가네의 수업사상에 기초하여 교사들이 쉽게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수정한 것으로서, 매체의 활용을 전체 수업설계의 한 요소로 파악하는 체계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ASSURE 모형은 일상적인 수업에서의 매체와 관련된 교사의 일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이 모형은 교육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모형으로 매일의 일상적인 수업에서 교수 매체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교사나 기업 교육전문가들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단순하면서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교수 매체를 사용한 수업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학습자를 분석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특성 요인에는 일반적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양식이 있다.
교수매체의 체계적인 활용을 위한 두 번째 단계는 수업목표를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수업목표는 학습자가 학습을 마친 후에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을 행동 용어로 가능한 한 자세하게 진술해야 한다.
일단 대상 학습자가 파악되고 학습목표가 설정되었다면 어떤 수업방법을 실행하며, 어떠한 매체와 교재들을 활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매체와 자료를 선정할 때에는 바로 이용이 가능한 자료를 선정하거나, 기존의 자료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자료를 설계 개발하는 세 가지 방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교수매체 선정 시, 학습자의 특성, 수업상황, 학습목표와 내용, 매체의 물리적 속성과 기능, 수업장소의 시설, 실용적 요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수업 자료를 선택하거나 수정하거나 설계한 다음에는 그 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는 과정은 사전검토, 자료 준비하기, 환경 준비하기, 학습자 준비시키기, 학습경험 제공하기의 다섯 단계로 정리될 수 있다.
학습은 내용의 일방적인 전달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매체활용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요구해야 하고, 수업 중에 학습자들이 지식이나 기능을 처리하고 그들의 노력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교수활동이 끝나면 수업의 효과와 영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평가는 ASSURE 모형의 마지막 단계이기도 하지만, 지속적인 매체활용을 위한 시발점이기도 하다. 수업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평가 결과 모아진 자료를 검토하는 일이다. 만약 의도했던 것과 달성한 것 사이에 차이가 있었다면 다음 수업의 교수매체 사용 시 그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또한 아무리 훌륭한 모델이라고 하여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적절히 사용하며 부족한 점을 보충해 나갈 때 진정한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수정과 보완 활동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