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이론2(충동감소이론, 귀인이론, 통제소재이론, 자기결정성이론, 학습된무기력)
1. 헐의 충동감소이론
상황이나 사건이 규칙적으로 일차적 충동의 해소와 맞물렸을 때 그것이 이차적 충동을 산출하게 된다. 이와 같이 형성된 이차적 충동은 충동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유발시킨다. 이 때 감소된 충동에 의해 자극과 반응에 대한 강화가 습관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이처럼 자극과 반응 간의 짝지어지는 정도를 습관강도라 한다. 이처럼 동기란 내면적 추동과 습관 강도와의 함수관계로 나타내는 반응경향성으로 외적 보상을 동기로 개념화한 전통적인 행동주의와 차별화된다. 이에 따르면 행동은 동인, 유인, 그리고 습관과의 상승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동기가 아무리 높아도 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행동이 일어나지 않고 역으로 습관이 아무리 강해도 동기가 약하면 반응가능성이 낮아진다. 또한 동일한 행동을 수행한 서로 다른 두 사람에게 동일한 보상이 주어졌을 때, 한 사람에게는 그것이 강화로 작용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못한결과에 대해 충동감소 이론은 유용한 설명을 제공한다.
2. 바이너의 귀인이론
바이너는 귀인이론을 적용해서 귀인에 따라서 동기가 달라진다는 동기 이론을 제안했다. 그는 지각된 귀인 요인들의 분석을 통해서 사람들이 성공이나 실패와 같은 성치활동 결과를 여러 요인들 가운데 대체로 능력, 노력, 과제의 난이도 및 운이라는 네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지각함을 알아냈다. 능력과 노력은 개인의 내적인 것이고, 과제의 난이도와 운은 외적인 것이다. 능력은 안정적이고, 바뀌지 않는 상태로 간주되고, 노력은 변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비슷하게 과제의 난이도는 기본적으로 안정된 특징인 반면, 운은 불안정하고 예견할 수 없는 것이다.
귀인이론의 중심 개념은 통제 소재이다.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은 성공 또는 실패가 지신의 노력 또는 능력에 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외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은 더 쉽게 운, 과제의 난이도, 또는 다른 사람의 행동과 같은 다른 요인들이 성공 또는 실패의 원인이라고 믿는다. 내적 통제 소재는 보통 자기효능감이라고 불리며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만든다는 신념이다. 통제 소재 또는 자기효능감은 학생들의 학교에서의 수행을 설명하는데 매우 중요할 수 있다. 학교에서의 성공이 운이나 교사의 변덕, 또는 다른 외적인 요인들이라고 믿는 학생들은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성공과 실패가 기본적으로 자신들의 노력 때문이라고 믿는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3. 로터의 통제소재이론
로터는 행동이나 강화를 통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일반적인 신념이나 기대를 통제소재로 개념화한 다음 그것을 내적 통제소재와 외적 통제소재로 구분했다. 내적 통제소재를 가진 개인은 행동이나 강화를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력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람들은 내적 통제자다. 이에 반해 외적 통제소재를 갖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나 운 또는 상황이 행동이나 강화를 결정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일밭적으로 노력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한 사람은 외적 통제자가 된다. 이들은 설사 결과가 좋았다고 하더라도 그 원인을 외부의 요인으로 돌린다. 동기의 측면에서 볼 때 능력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내적 통제자가 외적 통제자에 비해 더 많이 노력하고, 지속성도 높으며, 성적도 높으리라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4. 에클스와 위그필드의 기대-가치이론
기대가치이론의 두 가지 핵심은 기대구인과 가치요인으로, 기대구인은 과제를 수행했을 때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판단을 반영하는 개념이며(과제난이도 인식, 자기 도식), 가치요인은 과제의 가치에 대하여 가지는 신념이다(내재적 흥미, 중요성, 효용가치, 비용). 성취행동은 기대와 가치라는 두 가지 일반적인 구인으로 예견될 수 있으며, 성공에 대한 높은 기대와 가치 부여는 성취와 선택, 지속성을 포함하여 모든 성취행동 유형들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인간은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성공에 대한 개인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만약 어떤 일에 대한 성공 기대 또는 그 성공에 대한 가치가 거의 영에 가깝다면, 그 일을 하려는 그 사람의 동기 또한 영에 가까울 것이다. 낮은 성취감을 가진 학생들은 반복되는 실패가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너무 낮게 만들어서 동기 또한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5.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이론
자기결정성은 자기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자기결정성이론은 인지평가이론, 유기체통합이론, 인과성향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평가이론에서는 자율적인 행위자와 유능하게 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가 내재적 동기 유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한편 유기체통합이론은 내면화의 개념을 사용하여 외재적 동기를 설명하고 있다. 외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을 내면화시키는 과정에는 자율성과 유능감은 물론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 관계유지의 욕구와도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인과성향이론은 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격적 특성으로 자율적 성향, 통제적 성향, 비개인적 성향과 이러한 성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내, 외적 사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성격적 특성은 특히 외적 환경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자율성과 유능감을 경험해서 자율적 성격 특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학습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6. 학습된 무기력
성공의 결과를 운으로 귀인하고, 실패에 대해서 능력 부족으로 귀인하는 학습자들은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게 될 수 있다.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은 학생들이 교사, 학교 경험, 또해 그리고 학생 자신에게서 온 부정적인 피드백에 기초한 조건화된 과정을 통해 학업 실패자가 되었다는 이론에서 연유되었다. 많은 연구들은 학생들이 계속해서 실패하면 결국에는 포기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무기력에 조건 형성되는 것이다.
실패를 회피하려고 하는 동기의 극단적인 형태를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부른다. 반복적으로 실패를 경험한 학생은 자신을 부정적 피드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방어 비관론'을 발달시키기도 한다.
귀인 훈련, 목표 재구성,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성공이 보증된 접근들 그리고 긍정적인 피드백 체제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로 무기력 징후를 막도록 도울 수 있다. 교사들은 작은 단계로 나누어서 성공의 기회를 주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가장 중요한 일관성 있는 기대와 실행연습을 하게 함으로써 학습된 무기력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다. 수행목표보다 학습목표에 초점을 맞추면 모든 학생들이 어느 정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무기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상황이나 사건이 규칙적으로 일차적 충동의 해소와 맞물렸을 때 그것이 이차적 충동을 산출하게 된다. 이와 같이 형성된 이차적 충동은 충동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유발시킨다. 이 때 감소된 충동에 의해 자극과 반응에 대한 강화가 습관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이처럼 자극과 반응 간의 짝지어지는 정도를 습관강도라 한다. 이처럼 동기란 내면적 추동과 습관 강도와의 함수관계로 나타내는 반응경향성으로 외적 보상을 동기로 개념화한 전통적인 행동주의와 차별화된다. 이에 따르면 행동은 동인, 유인, 그리고 습관과의 상승작용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으로 동기가 아무리 높아도 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행동이 일어나지 않고 역으로 습관이 아무리 강해도 동기가 약하면 반응가능성이 낮아진다. 또한 동일한 행동을 수행한 서로 다른 두 사람에게 동일한 보상이 주어졌을 때, 한 사람에게는 그것이 강화로 작용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못한결과에 대해 충동감소 이론은 유용한 설명을 제공한다.
2. 바이너의 귀인이론
바이너는 귀인이론을 적용해서 귀인에 따라서 동기가 달라진다는 동기 이론을 제안했다. 그는 지각된 귀인 요인들의 분석을 통해서 사람들이 성공이나 실패와 같은 성치활동 결과를 여러 요인들 가운데 대체로 능력, 노력, 과제의 난이도 및 운이라는 네 요인들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지각함을 알아냈다. 능력과 노력은 개인의 내적인 것이고, 과제의 난이도와 운은 외적인 것이다. 능력은 안정적이고, 바뀌지 않는 상태로 간주되고, 노력은 변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비슷하게 과제의 난이도는 기본적으로 안정된 특징인 반면, 운은 불안정하고 예견할 수 없는 것이다.
귀인이론의 중심 개념은 통제 소재이다.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은 성공 또는 실패가 지신의 노력 또는 능력에 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외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은 더 쉽게 운, 과제의 난이도, 또는 다른 사람의 행동과 같은 다른 요인들이 성공 또는 실패의 원인이라고 믿는다. 내적 통제 소재는 보통 자기효능감이라고 불리며 개인의 행동이 차이를 만든다는 신념이다. 통제 소재 또는 자기효능감은 학생들의 학교에서의 수행을 설명하는데 매우 중요할 수 있다. 학교에서의 성공이 운이나 교사의 변덕, 또는 다른 외적인 요인들이라고 믿는 학생들은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을 것이다. 반대로 성공과 실패가 기본적으로 자신들의 노력 때문이라고 믿는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3. 로터의 통제소재이론
로터는 행동이나 강화를 통제할 수 있는가에 대한 개인의 일반적인 신념이나 기대를 통제소재로 개념화한 다음 그것을 내적 통제소재와 외적 통제소재로 구분했다. 내적 통제소재를 가진 개인은 행동이나 강화를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력을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던 사람들은 내적 통제자다. 이에 반해 외적 통제소재를 갖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나 운 또는 상황이 행동이나 강화를 결정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일밭적으로 노력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한 사람은 외적 통제자가 된다. 이들은 설사 결과가 좋았다고 하더라도 그 원인을 외부의 요인으로 돌린다. 동기의 측면에서 볼 때 능력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내적 통제자가 외적 통제자에 비해 더 많이 노력하고, 지속성도 높으며, 성적도 높으리라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4. 에클스와 위그필드의 기대-가치이론
기대가치이론의 두 가지 핵심은 기대구인과 가치요인으로, 기대구인은 과제를 수행했을 때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판단을 반영하는 개념이며(과제난이도 인식, 자기 도식), 가치요인은 과제의 가치에 대하여 가지는 신념이다(내재적 흥미, 중요성, 효용가치, 비용). 성취행동은 기대와 가치라는 두 가지 일반적인 구인으로 예견될 수 있으며, 성공에 대한 높은 기대와 가치 부여는 성취와 선택, 지속성을 포함하여 모든 성취행동 유형들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인간은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에 그 성공에 대한 개인이 부여하는 가치를 곱한 값만큼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만약 어떤 일에 대한 성공 기대 또는 그 성공에 대한 가치가 거의 영에 가깝다면, 그 일을 하려는 그 사람의 동기 또한 영에 가까울 것이다. 낮은 성취감을 가진 학생들은 반복되는 실패가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너무 낮게 만들어서 동기 또한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5. 데시와 라이언의 자기결정성이론
자기결정성은 자기 자신의 행동과 운명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자기결정성이론은 인지평가이론, 유기체통합이론, 인과성향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평가이론에서는 자율적인 행위자와 유능하게 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가 내재적 동기 유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한편 유기체통합이론은 내면화의 개념을 사용하여 외재적 동기를 설명하고 있다. 외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을 내면화시키는 과정에는 자율성과 유능감은 물론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싶어 하는 관계유지의 욕구와도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인과성향이론은 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격적 특성으로 자율적 성향, 통제적 성향, 비개인적 성향과 이러한 성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내, 외적 사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성격적 특성은 특히 외적 환경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자율성과 유능감을 경험해서 자율적 성격 특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학습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6. 학습된 무기력
성공의 결과를 운으로 귀인하고, 실패에 대해서 능력 부족으로 귀인하는 학습자들은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게 될 수 있다.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은 학생들이 교사, 학교 경험, 또해 그리고 학생 자신에게서 온 부정적인 피드백에 기초한 조건화된 과정을 통해 학업 실패자가 되었다는 이론에서 연유되었다. 많은 연구들은 학생들이 계속해서 실패하면 결국에는 포기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무기력에 조건 형성되는 것이다.
실패를 회피하려고 하는 동기의 극단적인 형태를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부른다. 반복적으로 실패를 경험한 학생은 자신을 부정적 피드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방어 비관론'을 발달시키기도 한다.
귀인 훈련, 목표 재구성,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성공이 보증된 접근들 그리고 긍정적인 피드백 체제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로 무기력 징후를 막도록 도울 수 있다. 교사들은 작은 단계로 나누어서 성공의 기회를 주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가장 중요한 일관성 있는 기대와 실행연습을 하게 함으로써 학습된 무기력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다. 수행목표보다 학습목표에 초점을 맞추면 모든 학생들이 어느 정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무기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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