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육내용의 조직 방법1
1. 연대기적 방법
연대기적 방법은 역사과 내용 조직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역사적 사실을 일어난 순서에 따라 조직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학문적 성과를 종합하여 총체적인 역사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다. 연대기적 방법은 각 민족이나 국가의 발전 과정이나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상 중요한 사건, 사상, 제도 등의 변천 과정을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학생들이 시간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역사의 핵심 개념인 변화와 계속성을 파악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반면에 이 방법은 심층적인 역사인식이 어렵다는 비판을 받는다. 역사의 전개가 마치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전개될 수 밖에 없었던 것처럼 여기는 필연론적 역사인식도 유의해야 할 점이다. 또한 연대기 통사를 여러 학년에 배치할 경우에는 그 내용의 깊이를 달리 하여도 내용의 중복을 피할 수 없고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한편, 연대기적 방법의 시간 순서를 바꾸어 역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을 역연대기적 방법이라고 한다. 역연대기적 방법은 과거를 현재와의 연관속에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현대사를 강조하는 역사교육의 추세에도 부합한다. 그러나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역사의 변화를 파악하기 힘들며, 지나치게 현재 중심의 역사관에 빠질 위험이 있다.
2. 주제 중심 방법
주제 중심 방법은 역사의 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역사 내용을 조직한다. 대부분의 역사 주제는 매우 추상적이어서 상당한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어야 이해할 수 있다.
주제별 내용 조직을 할 경우 주제 선정의 목적과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 구성 과정에서 각 주제 간의 선후관계와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배열 순서를 정해야 한다. 주제를 다루는 데 적합한 사례들은 일정한 속성을 공유해야 하며, 각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식별하면서 주제와 연관시켜야 한다.
주제 중심 방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절한 내용 조직으로, 역사학의 논리를 반영하여 핵심 개념과 원리를 다루기 쉽다. 주제 중심의 역사 학습에서는 특정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시기에 걸쳐 혹은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도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해당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좀 더 체계적이고 일관성있게 파악할 수 있고, 개별 사실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학생들의 역사적 통찰력과 사고 함양에도 적합하다.
그러나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기 어렵고, 학문적인 내용을 강조하여 학습자에게 너무 어려운 내용 구성이 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주제와 관련이 없는 다른 중요한 사실들을 도외시하기 쉽고, 동일한 시기에 일어난 여러 사건들 사이의 관련성을 무시할 우려도 있다. 또한 주제 나열식 내용 제시는 학생들이 해당 학년이나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능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또한 성취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판별하기 어렵다.
3. 시대사 방법
시대사 방법은 역사상 어느 한 시대나 시기를 택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 즉 정치, 사회풍속, 가족제도, 생산 및 소비, 교육, 종교, 여가, 학술 및 예술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 방법은 특정 시대의 생활 전반에 대해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는 횡적관점을 강조한다.
시대사 방법을 적용하여 역사 내용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시기와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시대사 구성은 주로 사회사적 측면이 중심을 이루는데, 사회사는 인간 사회의 전체적 측면을 포괄하므로 그 적용범위가 넓고 현재 문제와의 연관성도 높은 편이다.
이 조직 방법은 모든 시대를 통사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특정 시대의 역사를 다각적인 분야와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유익하다. 또한 어떤 역사적 사실이나 주제의 계속성보다는 동시대의 다른 사실들과 사건들을 지역이나 문명권 혹은 주제와 인물 등을 기준으로 대조하고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만, 한 시기를 다양한 시야에서 조감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 전체를 조감하여 비교 해석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그리고 이 방법은 역사의 종적인 변화와 발전 과정을 파악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연대기적 방법은 역사과 내용 조직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역사적 사실을 일어난 순서에 따라 조직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학문적 성과를 종합하여 총체적인 역사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다. 연대기적 방법은 각 민족이나 국가의 발전 과정이나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상 중요한 사건, 사상, 제도 등의 변천 과정을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학생들이 시간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역사의 핵심 개념인 변화와 계속성을 파악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반면에 이 방법은 심층적인 역사인식이 어렵다는 비판을 받는다. 역사의 전개가 마치 정해진 순서에 따라 전개될 수 밖에 없었던 것처럼 여기는 필연론적 역사인식도 유의해야 할 점이다. 또한 연대기 통사를 여러 학년에 배치할 경우에는 그 내용의 깊이를 달리 하여도 내용의 중복을 피할 수 없고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한편, 연대기적 방법의 시간 순서를 바꾸어 역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것을 역연대기적 방법이라고 한다. 역연대기적 방법은 과거를 현재와의 연관속에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주고, 현대사를 강조하는 역사교육의 추세에도 부합한다. 그러나 시간의 경과에 따른 역사의 변화를 파악하기 힘들며, 지나치게 현재 중심의 역사관에 빠질 위험이 있다.
2. 주제 중심 방법
주제 중심 방법은 역사의 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역사 내용을 조직한다. 대부분의 역사 주제는 매우 추상적이어서 상당한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어야 이해할 수 있다.
주제별 내용 조직을 할 경우 주제 선정의 목적과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그리고 내용 구성 과정에서 각 주제 간의 선후관계와 인과관계를 고려하여 배열 순서를 정해야 한다. 주제를 다루는 데 적합한 사례들은 일정한 속성을 공유해야 하며, 각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식별하면서 주제와 연관시켜야 한다.
주제 중심 방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절한 내용 조직으로, 역사학의 논리를 반영하여 핵심 개념과 원리를 다루기 쉽다. 주제 중심의 역사 학습에서는 특정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하나의 주제를 다양한 시기에 걸쳐 혹은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도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해당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들을 좀 더 체계적이고 일관성있게 파악할 수 있고, 개별 사실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학생들의 역사적 통찰력과 사고 함양에도 적합하다.
그러나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기 어렵고, 학문적인 내용을 강조하여 학습자에게 너무 어려운 내용 구성이 될 수 있으며, 실생활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주제와 관련이 없는 다른 중요한 사실들을 도외시하기 쉽고, 동일한 시기에 일어난 여러 사건들 사이의 관련성을 무시할 우려도 있다. 또한 주제 나열식 내용 제시는 학생들이 해당 학년이나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능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또한 성취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판별하기 어렵다.
3. 시대사 방법
시대사 방법은 역사상 어느 한 시대나 시기를 택하여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 즉 정치, 사회풍속, 가족제도, 생산 및 소비, 교육, 종교, 여가, 학술 및 예술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 방법은 특정 시대의 생활 전반에 대해 상세하게 이해할 수 있는 횡적관점을 강조한다.
시대사 방법을 적용하여 역사 내용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시기와 내용을 선택해야 한다. 시대사 구성은 주로 사회사적 측면이 중심을 이루는데, 사회사는 인간 사회의 전체적 측면을 포괄하므로 그 적용범위가 넓고 현재 문제와의 연관성도 높은 편이다.
이 조직 방법은 모든 시대를 통사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특정 시대의 역사를 다각적인 분야와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유익하다. 또한 어떤 역사적 사실이나 주제의 계속성보다는 동시대의 다른 사실들과 사건들을 지역이나 문명권 혹은 주제와 인물 등을 기준으로 대조하고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만, 한 시기를 다양한 시야에서 조감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 전체를 조감하여 비교 해석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그리고 이 방법은 역사의 종적인 변화와 발전 과정을 파악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