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6.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목표별 수업이론은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상이하게 된다는 것을 전제하는 것이므로 학습조건적 수업모형이라 부를 수 있다. 또한 가네는 정보처리적 학습 이론을 그의 수업이론에 많이 반영하고 있다.

가네에 따르면, 학습의 조건은 크게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학습의 내적 조건이란 이후의 학습에 필수적이거나 보조적인 것으로서, 학습자가 이미 습득한 능력들의 획득 및 저장과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의 측면을 지칭하는 것이다(선행학습,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력). 그리고 학습의 외적 조건이란 학습자 외부에서 제공되는 교수사태들이 학습의 내적 인지과정을 자극하고 돕게 되는 다양한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접근의 원리, 연습의 원리, 강화의 원리).

학습과제분석의 첫 번째 단계인 최종 교수목적분석은 다음의 두 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첫째는 설정된 교수목적이 언어정보, 지적 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 중의 어떤 학습영역에 속하는 지를 분류하는 일이고, 둘째는 그 교수목적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요구되는 주요 활동단계를 분석하는 일이다.

중복성이 적으면서 유용성이 있는 과제 분류의 필요성은 3가지 측면에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분류는 수업방안의 준비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교과목 간에 요구되는 수업 절차를 관계지우는 데 도움을 준다. 셋째,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데 다른 기술이 동원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학습과정 영역 분류의 필요성에 따라서 가네는 언어정보, 지적 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의 5가지 인간의 학습된 능력의 영역을 찾아냈다.

언어정보학습은 특정사실에 대한 지식을 갖도록 해주며, 이 언어정보를 배울 때 필요한 능력은 특정한 사실, 정보 등을 진술하는 것이다. 언어정보의 목표에는 '말한다', '기술한다', '열거한다'와 같은 동사를 자주 사용한다.

지적 기능이란 어떤 특정사실이나 정보를 단순히 암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이나 정보를 실제로 사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적 기능에는 변별, 개념, 법칙, 그리고 문제해결의 네 가지 형태가 있다.

인지전략학생이 기억하고, 사고하며, 학습하는 방법이나 기법에 관한 기능을 말한다.

운동기능은 관찰하기 가장 분명한 인간능력들 중의 하나이다.

태도어떤 사람, 사물 또는 상황에 대하여 개인이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것이다. 태도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 모두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태도의 기능적 측면이다. 만일 어떤 태도를 형성시키거나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그러한 태도는 학습 결과나 수업 목표가 되어야 한다.

가네에 따르면, 학습자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학습을 수행하는지에 관해 이해하는것은 그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학습이 일어나는 내적 인지과정은 외적인 조건이나 상황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고 전제하고, 내적 학습과정을 유발하기 위한 외적인 학습조건을 '9가지 교수 사태'라고 명명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주의 획득하기이다. 모든 교수활동에서 첫 번째 과제는 다른 교수사태들이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주의력을 획득하는 것이다.(주의력)

둘째, 학습목표 제시하기이다. 이 단계는 학습이 끝났을 때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지를 알려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기대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기대)

셋째,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이다. 이 단계는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데 필요한 사전지식이나 기존에 학습한 내용들을 머릿속에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자극하는 단계이다.(작동기억으로 재생)

넷째, 자극자료 제시하기 단계이다. 이 단계는 학습자에게 학습할 내용, 즉 새로운 학습내용을 본격적으로 제시하는 단계이다.(선택적 지각)

다섯째, 학습안내 제공하기이다. 이 단계는 학습할 과제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시키는 데 필요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부호화 장기기억으로 저장)

여섯째, 수행 유도하기 단계이다. 학습자가 특정 능력을 습득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에게 해당되는 행동을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반응)

일곱째, 피드백을 제공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수행이 얼마나 성공적이었고 정확했는지에 대한 결과를 알려준다. 수행 이후에는 반드시 수행의 정확성에 관해 학습자와 의사소통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가장 효과적인 피드백은 정보적인 피드백이다.(강화)

여덟째, 수행 평가하기 단계이다. 이것은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만족하게 도달했는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한다.(강화)

아홉째, 파지와 전이 증가시키기 단계이다. 새로운 학습이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거나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파지와 전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재생을 위한 단서 제공 / 일반화)

교사는 다른 자극들과 관련시키면서 자극을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수행하도록 요구할 수는 있지만, 인쇄된 단어와 말로 하는 단어 사이의 관련성을 찾는 사람은 바로 학습자이다. 가네는 학습을 초래하는 것은 바로 학습자의 활동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학생이 특정한 수행을 습득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조건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교사의 기능이다.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수업목표는 가능한 구체적으로 진술되어야 한다. 수업의 최종 목푱를 분명히 하고, 평가를 위한 준거를 제시할 수 있으며, 수업을 통해 교정 또는 수정할 수 있는 행동을 확인하게 해주고 학습자를 위한 강화 장면을 규정해 주기 때문이다.

둘째, 학습자의 인지능력 발달 정도와 동기수준에 따라서 다른 교수방법을 이용해야 된다.

셋째, 만약 동기의 종류와 그 원천이 다양하다면, 수업설계자가 해야 할 일은 학생들의 동기를 확인하고, 그것을 교육목표 달성에 적합한 활동에 연결시키는 것이다.

넷째, 학습과제의 분석을 통해 학습위계를 형성하여 이를 근거로 수업의 계열을 결정해야 한다.

다섯째, 일반적으로 수업을 하는 동안에 제공되는 자극은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내적 과정을 지원해 주는 기능을 한다.

여섯째, 수업평가란 목표의 도달 여부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목표기준평가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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