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 시각교육(1900년 ~ 1930년)

1900년대를 전후하여 미국은 다양한 형태의 공교육을 시도하면서 새로운 교육적 방법들을 모색하게 되었다. 1910년대에 교육용 필름 목록이 발간된 것으로 보아 당시 시각교육의 주요 매체인 필름이 학교교육에서 처음 사용된 것은 1910년경으로 추정된다.

1920년 대 들어서 시각교육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는데, 1921년에는 시각수업에 관한 정기 간행물 네 가지가 발간되기 시작하면서 시각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사진과 무성영화 필름 등을 중심으로 각종 시각적 매체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했다.

1910년대부터 활발하게 이루어진 시각교육의 기본 원리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인 시각자료를 사용하여 보조하면 학습효과가 높아진다.'는 것이었는데, 이 원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 학자는 호반과 그의 동료들이었다.

이러한 시각교육은 교육공학의 개념 발전에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기여하였다. 첫째, 시각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절차 및 방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시각교육은 전통적인 교육 현장에서 새로운 과제를 수행하는 시각매체 전문가 집단이 형성되는 데 도움을 주었다.

2. 시청각교육(1930년대 말 ~ 1940년대 말)

시각교육은 1930년대 말에 있었던 제2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음향녹음, 축음기, 유성영화 등의 도입으로 인해 시청각 매체의 교육적 활용이라는 시청각교육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947년에는 '시각교육국'이 '시청각교육국'으로 확대 개편되어 전문적인 연구 및 활동을 수행하였는데, 시청각교육의 근본 목적은 영화, 슬라이드 녹음,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시청각 교재와 교구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데 있었다. 이 시기에 시청각교육 관련 이론의 정립과 학교에서의 시청각 자료의 효과적 활용에 기여한 사람은 데일이었는데, 그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 분류'경험의 원추' 모형을 제시하였다. 직접적이면서도 유목적적 경험은 실질적이면서도 구체적인 경험의 폭이 넓으므로 원추의 하부에 위치하게 되고, 시각기호나 언어기호의 경우 추상적이면서도 상징적인 형태의 경험을 제공하므로 원추의 상부에 위치하게 된다.

한편, 데일은 자료나 매체의 구체성과 추상성에 따른 난이도는 학습자의 지적 능력이나 경험에 따라 달라지므로 반드시 원추의 맨 아래 단계인 직접적 경험부터 학습을 시작할 필요는 없다고 지적하였다.

3. 시청각 커뮤니케이션(1950년대 초 ~ 1960년대 말)

시청각교육은 1950년대 초기로 접어들면서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 관점은 시청각교육이 갖고 있었던 결과나 산물 중심의 교육에서 교수학습 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호작용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변화된 것을 의미한다.

쉐논과 위버가 정보원으로부터 송신기를 통해 수신자를 거쳐 목적지로 도착하는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제안한 이래로, 쉐논슈람과 함께 송신자수신자 사이에 메세지가 전달되는 과정에 경험의 장이 매우 중요하며, 잡음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수신자의 피드백을 통해 송신자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제안하였다.

특히, 벌로송신자수신자 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특정 채널을 통해 메세지가 교환되는 과정임을 나타내는 모형인 SMCR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 모형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가장 단순하면서도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명확하게 나타내 줌으로써 교육공학의 개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4. 교수공학 및 교육공학(1970년대 ~ 현재)

1970년대부터 교수공학이라는 개념을 사용한 것은,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이 갖고 있던 매체나 고안물과 같은 하드웨어적 성격에서 벗어나 특정 학습목표를 토대로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실행 평가하는 소프트웨어적 관점으로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1970년대 이후부터 교수공학 혹은 교육공학은 보다 효과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려고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또는 인간학습의 모든 측면에 포함되어 있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분석, 고안, 실행, 평가 및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기 및 조작들에 관한 복합적이며 통합된 과정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1990년대 들어서 교육공학은 학습에 관한 지원과 과정의 설계, 개발, 실행,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로 규정되었다.

댓글

  1. cf) 데일의 경험의 원추

    1) 행동적 단계 : 목적적 경험, 구성된 경험, 극화된 경험, 시범, 견학, 전시
    2) 영상적 단계 : TV, 영화, 녹음/라디오/사진, 시각기호
    3) 상징-추상적 단계 :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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