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구성에 따른 수업유형3

5. 시기학습

시기학습은 일정한 시간을 단위로, 또는 하나의 왕조, 하나의 시대를 중심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시기학습에서 학습하는 시기는 특정한 관점에서 발전이나 변화를 보기 위해 시대구분을 한 뒤 선택할 수도 있으나, 반드시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시기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하는 시기에 일어난 사건이나 생활 전반, 사회의 다양한 국면 등을 폭넓게 이해하고, 그 시기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상황, 특징, 역사적 맥락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건을 선정해야 한다.

사건은 교사가 선정할 수도 있으나 학생들 스스로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건을 선정하도록 하고, 그 사건이 그 시기를 이해하는 데 왜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 또는 토론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이러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그 시기에 일어난 사건이나, 활동했던 인물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을 필요가 있다. 그런데 사전 지식을 활용할 경우, 그것이 선입견으로 작용하여,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중심으로 그 시기를 이해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도 있다. 따라서 새로운 시각에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 시기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드러냄과 동시에, 그 시기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을 질문으로 만들게 하고 탐구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시대구분에 입각하여 학습할 시대를 선정한 경우에는 서로 다른 시대의 특징을 비교하여 시간, 발전, 변화, 지속이라는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시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시기를 선정한 경우에는 한 시기 동안에 일어난 사건들을 시기 순으로 나열하고, 그 사건들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거나 그 사건들을 다양한 인간의 생활 국면의 관점에서 분류하여 시기적 특징을 추론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시기학습을 조직하여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 역시 이 시기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자료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 시기에 대한 학계의 새로운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학습의 폭과 깊이를 심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6. 비교학습

비교학습은 서로 다른 사회, 국가, 지역, 문화권, 시기, 계급이나 신분, 인종이나 민족 간의 역사적 경험을 특정한 국면이나 경험, 현상, 사건들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어떻게 그러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발생하게 되었는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교학습은 비교의 대상, 비교의 준거 또는 초점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학습의 대상은 역사적 사건, 종교, 사상, 사회, 문화, 기술 등 다양하다.

비교할 때는 비교의 범주와 초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전', '진보', '수준'을 비교하여 우열을 가리는 것은 잘못하면 편견을 형성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비교의 목적은 서로 다른 집단들의 독특한 생활, 문화의 차이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비교를 통해 발견한 서로 다른 점, 비슷한 점에 대한 해명은 각 집단의 특성, 문화, 조건들을 고려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비교 또한 해석이다. 따라서 비교의 방식으로 추출된 내용은 다른 관점이나 다른 준거에 입각하면 달리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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