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정리2

3. 글레이저모형 : 교수과정 전체를 안내해 주는 틀의 역할 / 교수목적과 목표 구체화, 투입행동 및 출발점 행동의 진단, 교수절차 선정 및 실행, 평가

4.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1) 캐롤 : 학습의 정도 = ഽ(학습에 사용한 시간량/학습에 필요한 시간량)
                            = ഽ(학습기회, 학습지속력/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2) 블룸 : 완전학습이란 최적의 학습조건이 마련되고 학습시간이 충분히 주어진다면 학급의 95% 이상의 학생이 9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는 학습 / 절대평가 지향, 학생의 개인차 존중, 교사의 노력 중시

5. 스키너의 프로그램 학습이론 : 명확한 가정 진술, 학습목표 진술(명확한 행동적 용어), 작은 단계의 논리적 배열, 적극적 반응, 즉각적 피드백, 개별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진도의 차등, 계속적인 평가와 피드백

6. 브루너의 발견학습 :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는 것

1) 교사의 역할 : 여러가지 활동 제공, 새로운 학습자료를 구조화하여 제시
2) 학습자의 역할 : 학습자는 여러가지 활동을 통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찾고, 모으고, 검증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그런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들과 지식에 내재되어 있는 원리나 법칙을 스스로 발견, 일정한 지식의 구조를 준비하고 있어야 함
3) 학습방법 : 비계설정(교사가 학습자에게 습득하기를 원하는 학습전략을 시범해 보이다가 점차적으로 학습자가 혼자서 그런 전략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사회적 상호작용을 줄여 나가는 교수전략)

7. 오수벨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1) 새로운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와 상호작용하여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으로 포섭되는 것
2) 유의미 수용 기본 전제 : 학습자의 학습태세 + 잠재적 유의미한 학습과제{논리적 학습과제(실사성 + 구속성) + 관련정착지식(인지구조)}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결과 : 재생, 파지, 전이
4) 점진적 분화의 원리 :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학문의 개념을 먼저 제시하고 점차 구체화함으로 상위개념이 하위개념을 포섭하는 것
5) 선행조직자 : 선수지식을 자극하고 활성화하는 역할, 새로운 학습과제를 제시하기에 앞서 먼저 제시하는 것, 새로운 학습과제보다 추상적 형태로 제시되고 내용이 일반적이며 포괄성의 정도가 높은 자료

8.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상이하게 된다는 것을 전제

1) 내적조건(선행학습,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력), 외적조건(접근의 원리, 연습의 원리, 강화의 원리)
2) 과제의 분류 : 언어정보, 인지전략, 지적기능(변별, 개념, 법칙, 문제해결), 운동기능, 태도
3) 교수사태와 학습단계

- 주의력 집중 - 주의력
- 학습목표 제시 - 기대
- 사전지식 재생 자극 - 작동기억으로 재생
- 자극자료 제시 - 선택적 지각
- 학습안내 제공 - 부호화, 장기기억으로 저장
- 수행유도 - 반응
- 피드백 제공 - 강화
- 수행평가 - 강화
- 파지와 전이 - 재생을 위한 단서 제공, 일반화

4) 시사점 : 수업목표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진술, 학습자의 인지능력 발달과 동기 수준에 따라서 다른 교수방법을 사용, 학습위계 형성, 목표도달 여부 측면에서 평가가 행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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