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내용의 요소1(역사지식)

역사 교육내용의 요소

역사 교과의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는 역사 지식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고 그리고 역사적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역사 지식은 구체적 사실은 물론 개념이나 일반화, 원리 등으로 구성된다.

1. 사실

역사교육의 내용으로서 구체적 사실이란 역사에 등장하는 인물, 지역, 연대, 사건 등 비교적 단순한 사실을 의미한다. 사실을 빼놓은 역사교육이란 존재할 수 없다. 왜냐하면 구체적 사실은 역사 교육내용을 이루는 재료와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역사교육에서 구체적 사실이 문제가 되는 것은, 오로지 사실을 기억하거나 이해하는 것을 역사 학습의 전부로 여기는 관행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그 자체는 역사를 이해하거나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구체적 사실은 그것이 역사적 개념과 일반화, 이론과 관련하여 역사적 현상을 해석하는 '지도'의 한 부분이 될 때 비로소 중요해진다.

2. 개념

개념은 어떤 공통적인 특징을 지니는 사물이나 시실들을 하나의 범주로 묶어 표현한 일반적 아이디어를 말한다. 개념은 사물, 사건,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만들어낸 것으로, 구체적 사실들을 동질적인 것들끼리 분류한 것이다.
개념에는 내적 측면과 외적 측면이 있다. 내적 측면은 개념이 지닌 속성을 의미한다. 속성에 따라 개념의 의미를 제시하는 것을 내포적 정의라고 한다. 이에 반해 외적 측면은 개념에 해당하는 사례를 가리킨다. 사례를 통해서 개념의 의미를 제시하는 것이 외연적 정의다.
개념의 효용성은 여러 가지다. 먼저, 개념은 구체적인 특징 또는 특성을 제시하여 사물이나 사건을 가려낼 수 있게 한다. 개념은 여러 특수한 사실이나 아이디어를 조직하고 통합하는 데도 유용하다. 또한 개념은 다양한 범위에 걸쳐 분리되어 있는 개별 정보들을 일정한 범주로 묶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사물을 한층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역사 수업에서 사용되는 각종 개념은 인류 역사에 관련된 다양한 사실의 공통 속성을 모은 것이다. 그러한 개념을 통해 학생들은 개별적인 역사 사실을 모두 알지 못하더라도 유사한 역사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또한 역사적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같은 속성을 가진 사실들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비효율성을 줄일 수 있다. 개념은 대상물에 대한 인식을 단순화시켜, 복잡한 특성과 측면을 지닌 역사의 다양한 현상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도 얻게 한다.
역사 교과의 개념은 교과 지식 구조를 가장 잘보여주는 '기본 개념'과, 상호 관련된 역사 개념의 복합체인 '조직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개념을 중심으로 역사 교육내용을 구성할 때 전체적인 틀을 제시하는 데는 의미가 있으나, 구체적인 역사 사실과 사례들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실제 교육내용 선정에 직접적인 도움이 안된다. 
역사 교육내용으로 활용되는 개념에는 역사의 구체적 사실과 관련된 개념들, 역사학의 본질 및 방법과 관련된 개념달, 그리고 사회과학에서도 사용되는 개념들이 있다.
역사 교과가 개념이나 일반화를 가르치는 것이라는 생각은 역사교육의 본말을 전도할 위험이 있다. 역사에서 제시하는 개념과 일반화의 예들은 역사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할 뿐이다.

3. 일반화

일반화는 두 개 이상의 사건이나 현상 혹은 개념들 사이의 관계르 나타내는 진술이다. 일종의 법칙과 유사하게 서술한 것이다.
역사적 일반화는 일정한 시기와 지역에 제한된 일반화로부터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여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일반화에 이르기까지 여러 수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구체적 사실은 역사의 핵심 개념이나 일반화를 뒷받침하고 근거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역사의 핵심 개념이나 일반화는 구체적 사실들에 의미를 부여해준다. 이렇게 볼 때 사실과 개념 및 일반화는 상보적인 관계에 놓여있다.
일반화의 역할과 효용은 다양하다. 첫째, 일반화는 개별 사실에 의미를 부여하고, 개념들 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둘째, 일반화는 사실과 개념들을 활용하여 추론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사고 차원을 높여준다. 셋째, 일반화는 개념과 함께 여러 가지 역사적 개별 사실들을 조직하는 핵심 요소로 이용된다. 넷째, 일반화는 모델이나 이론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4. 이론

이론은 구체적인 사실들 사이의 관계를 정교하게 일반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관계를 논리적으로 정립하여 나타낸 것이다. 이론은 연역적 혹은 귀납적 사고에 의해 도출되는데, 그 과정은 매우 합리적이다. 이론은 변인과 개념 간의 관계를 명확히 설명해야 하며, 논리적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경험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가설을 내포해야 한다. 이론에는 일반화와 마찬가지로 보편성이 제한되어 있는 비교적 낮은 차원의 부분적인 이론이 있고, 시공을 초월하여 적용되는 보편성을 지닌 거대 이론이 있다.
이론은 그 이론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사례들뿐만 아니라 설명체계를 담고 있는데, 새로운 주장을 담고 있는 이론도 있지만 기존에 존재하는 다른 이론에 반대하여 등장한 것도 있다. 따라서 수업에서 이론을 활용할 때는 전통적인 이론과 수정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그 유사성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론은 교육내용으로 다룰 수 있는 가장 고차원적 지식이므로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기본적인 역사 사실과 개념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역사가들에 의해 폐기처분되는 역사 이론이 있는가 하면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역사를 보는 이론이 제기되기도 하는데, 이는 역사의 본질과 방법론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른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