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정리3

12. 언어실조

1) 대중어 : 노동계급의 구어양식, 제한된 어법
2) 공식어 : 중류계급의 구어양식, 정련된 어법
3) 학교와 교사들이 사용하는 언어들은 중류층이 사용하는 정련된 어법
4) 노동계급의 아이들은 학교가 요구하는 언어모형에 익숙치 않아 교과내용을 따라가는 데 상대적으로 불리
5) 대중어의 결함을 보충해주는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13. 교육자율이론

1) 기본가정 : 학교체제가 사회경제적 힘으로부터 어느정도 자율성을 가지고 있음
2) 분류 : 내용 혹은 맥락들 사이의 관계성, 경계들 간의 경계유지나 단절의 정도
3) 구조 :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들 사이의 교수적 관계성
4) 집합형 교육과정 : 강분류, 학과나 학문 간 상호교류 적음, 강한 충성심 요구, 위계질서 엄격, 학생의 자율성 적음
5) 통합형 교육과정 : 약분류, 횡적교류 많아짐, 횡적관계 중시, 교사와 학생의 재량권 증가, 교사의 권한 증대
6) 가시적 교수법 : 학습내용상의 위계 뚜렷, 전달절차의 규칙 엄격, 학습내용 선정준거가 명시적
7) 비가시적 교수법 : 놀이=일
8) 교육과정의 조직원리가 사회질서의 기본원리를 반영하고, 학생들에게 그 원리를 내면화함
9) 사회부문간 분류가 강한 시대 : 교육과 생산의 분류 강하기 때문에 교육의 자율성 보장
10) 사회부문간 분류가 약한 시대 : 교육과 생산의 분류 약하기 때문에 교육의 자율성 상실

14. 교육기회균등

1) 허용적 평등 : 신분, 성, 종교, 인종 등을 이유로 교육기회를 차별적으로 제한해 오던 것을 금지함으로써 누구나 능력이 미치는데까지 원하는 대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으로 허용하는 것
2) 보장적 평등 :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를 제거해주어 교육기회의 접근을 실질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관점
3) 과정적 평등 : 교육기회뿐만 아니라 학교의 시설, 교사의 자질, 교육과정 등 교육여건과 과정에 있어서 학교 간 차이를 없애야 한다는 관점
4) 보상적 평등 :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관점

15. 콜맨보고서 :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결정하는 것은 학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또래집단임을 증명, 자녀의 학업성취도는 가정 내 사회자본의 영향을 많이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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