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 학습이론 2
3. 인지과정
주의에는 두 가지 중요한 특성이 있다. 첫째, 학생들 사이에 개인차가 있을 수 도 있지만, 모든 사람의 주의는 용향과 지속성에서 한계가 있다. 둘째, 우리의 주의는 한 자극에서 다른 자극으로 쉽게 옮겨질 수 있다. 주의는 학습의 시작점이 되므로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강의를 들을 때 보다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훨씬 더 주의를 집중한다.
지각은 사물이나 사건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다. 학습자의 성향이나 기대와 같은 요인에 의존한다. 학습자가 구성한 지식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의존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지각도 사전지식에 의존한다. 교실학습에서 정확한 지각은 필수적이다.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고, 냄새 맡은 것에 대한 학생의 지각이 작업기억 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만약 지각이 정확하지 않다면, 학생이 장기기억에 최종적으로 저장되는 정보 또한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 학생이 교사가 제시한 정보를 정확하게 지각하는지를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학생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시연은 정보의 형태를 바꾸지 않고 소리 내어 혹은 마음속으로 계속해서 정보를 반복하는 과정이다. 시연은 새로운 정보를 작업기억에서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이동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시연은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서 따로 저장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전략이다. 또한 장기기억 속에 있는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정보와의 연결을 촉진하지 못하여 기계적 학습을 유발 할 수 있다.
학습자가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보를 지각하고 작업기억 속에서 정보를 조직화한다면, 부호화를 위한 준비가 되었다. 부호화는 장기기억에 정보를 표상하는 과정이다. 교사는 다음의 네 가지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유의미한 부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첫째, 심상은 개념에 대한 마음속 그림을 만드는 과정이며, 이중부호화이론에 의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중부호화이론은 장긱기억이 언어정보와 심상정보를 저장하는 두 가지의 다른 기억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중부호화이론에 따르면 시각적으로, 그리고 언어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개념은 가치 진실 능력과 같이 시각화하기 어려운 개념보다 더기억하기 쉽다. 이중부호화이론은 언어적 정보에다 시각적 표상을 첨가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워 준다.
둘째, 조직화는 관련 있는 내용을 공통 범주나 유형으로 묶는 부호화 전략이다. 잘 조직화된 내용은 요소 사이의 관계를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인지적 부하가 줄어들고 부화화가 더 효과적으로 일어난다. 그런데 만약 교사가 제시하는 조직화된 구조가 학생들에게 유의미하지 않다면, 학생들은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재조직하는데 그것은 올바를 수도 있고 잘못될 수도 있다. 내용조직이 분명하지 않을 때, 학습자는 그 정보의 단편적인 부분만을 기억하여 기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으며, 그 정보 전체를 무시할 수도 있다.
셋째, 대부분의 경우 우수한 교사들은 앞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것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복습은 도식 활성화를 이용한다. 도식 활성화는 새로운 지식이 기존 지식과 연결될 수 있도록 적절한 사전지식을 활성화시키는 부화화 전략이다.
넷째, 정교화는 기존의 지식에 새로운 정보를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정보의 유의미성을 증가시키는 부호화 전략이다. 사실적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정교화를 이용하는 것이 정교화 시연이다. 정교화 시연 외에도 효과적인 정교화 전략이 두 가지 더 있다. 예시와 유추를 이용하는 것과 기억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다섯째, 사용되고 있는 부호화 전략이 무엇이든 관계없이, 그 전략을 사용하는 학습자는 인지적으로 활동적이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망각은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를 소실하거나 인출할 수 없는 것이다. 학습자는 왜 장기기억에 부호화되어 있는 정보를 찾아낼 수 없는 것일까? 첫째, 어떤 연구자들은 망각을 간섭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한다. 간섭은 이전에 한 학습이나 이후에 한 학습이 현재의 이해를 방해하기 때문에 정보를 소실하는 것이다. 밀접하게 관련된 개념을 함께 가르치는 것은 간섭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교사는 복습과 비교를 통해 주제간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간섭을 줄일 수 있다. 둘째, 많은 연구자들은 망각은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를 인출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본다. 인출은 정보가 부호화된 맥락과 방식에 의존한다. 유의미성은 인출을 위한 열쇠다. 장기기억 속에 있는 지식이 더 자세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을수록 인출은 용이해진다. 또한 자동화될 때까지 한 연습도 인출을 촉진한다.
기억저장소에서 발달적 차이가 있는 것처럼 인지처리에서도 발달적 차이가 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아동들이 주의를 유지하는 능력도 증가하고, 나이가 많은 아동은 부적절한 자극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으며, 주의는 더 목적 지향적이다. 지각에서의 발달적 차이는 학습자의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나이 많은 아동은 나이 어린 아동에 비해 경험이 많기 때문에 나이 많은 아동의 지각이 더 정확할 가능성이 높다. 학생은 시연을 부호화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을 점진적으로 학습한다. 학습자가 발달함에 따라, 학습자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부호화하기 위해 점차 더 자주 심상, 조직화, 정교화 같은 전략을 사용한다.
4. 메타인지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자각과 통제다. 자기가 공부하고 학습하는 방식을 잘 자각하고 있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높은 성취 결과를 나타내 보인다. 바꾸어 말하면, 메타인지적인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많이 학습한다. 이런 차이를 가져오는 이유가 적어도 네 가지있다.
첫째, 주의의 중요성에 대해 자각하고 있는 학생들은 스스로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창조하는 경향이 높다. 둘째, 메타인지는 정확한 지각을 증진시킨다. 셋째, 메타인지는 작업기억을 통해서 정보의 흐름을 조절하는 것을 돕는다. 마지막으로, 메타인지는 유의미한 부호화에 영향을 끼친다.
어린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은 제한적이다. 그러나 학습자는 성장하고 경험을 넓혀감에 따라 자신의 학습에 대한 전략을 더 많이 습득한다.
주의에는 두 가지 중요한 특성이 있다. 첫째, 학생들 사이에 개인차가 있을 수 도 있지만, 모든 사람의 주의는 용향과 지속성에서 한계가 있다. 둘째, 우리의 주의는 한 자극에서 다른 자극으로 쉽게 옮겨질 수 있다. 주의는 학습의 시작점이 되므로 학습자의 주의를 끌고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강의를 들을 때 보다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훨씬 더 주의를 집중한다.
지각은 사물이나 사건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다. 학습자의 성향이나 기대와 같은 요인에 의존한다. 학습자가 구성한 지식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의존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지각도 사전지식에 의존한다. 교실학습에서 정확한 지각은 필수적이다. 보고, 듣고, 만지고, 맛보고, 냄새 맡은 것에 대한 학생의 지각이 작업기억 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만약 지각이 정확하지 않다면, 학생이 장기기억에 최종적으로 저장되는 정보 또한 정확하지 않을 것이다. 학생이 교사가 제시한 정보를 정확하게 지각하는지를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학생에게 질문하는 것이다.
시연은 정보의 형태를 바꾸지 않고 소리 내어 혹은 마음속으로 계속해서 정보를 반복하는 과정이다. 시연은 새로운 정보를 작업기억에서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이동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시연은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서 따로 저장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전략이다. 또한 장기기억 속에 있는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정보와의 연결을 촉진하지 못하여 기계적 학습을 유발 할 수 있다.
학습자가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보를 지각하고 작업기억 속에서 정보를 조직화한다면, 부호화를 위한 준비가 되었다. 부호화는 장기기억에 정보를 표상하는 과정이다. 교사는 다음의 네 가지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유의미한 부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첫째, 심상은 개념에 대한 마음속 그림을 만드는 과정이며, 이중부호화이론에 의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중부호화이론은 장긱기억이 언어정보와 심상정보를 저장하는 두 가지의 다른 기억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중부호화이론에 따르면 시각적으로, 그리고 언어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개념은 가치 진실 능력과 같이 시각화하기 어려운 개념보다 더기억하기 쉽다. 이중부호화이론은 언어적 정보에다 시각적 표상을 첨가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일깨워 준다.
둘째, 조직화는 관련 있는 내용을 공통 범주나 유형으로 묶는 부호화 전략이다. 잘 조직화된 내용은 요소 사이의 관계를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인지적 부하가 줄어들고 부화화가 더 효과적으로 일어난다. 그런데 만약 교사가 제시하는 조직화된 구조가 학생들에게 유의미하지 않다면, 학생들은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재조직하는데 그것은 올바를 수도 있고 잘못될 수도 있다. 내용조직이 분명하지 않을 때, 학습자는 그 정보의 단편적인 부분만을 기억하여 기계적 학습이 일어날 수 있으며, 그 정보 전체를 무시할 수도 있다.
셋째, 대부분의 경우 우수한 교사들은 앞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것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복습은 도식 활성화를 이용한다. 도식 활성화는 새로운 지식이 기존 지식과 연결될 수 있도록 적절한 사전지식을 활성화시키는 부화화 전략이다.
넷째, 정교화는 기존의 지식에 새로운 정보를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정보의 유의미성을 증가시키는 부호화 전략이다. 사실적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정교화를 이용하는 것이 정교화 시연이다. 정교화 시연 외에도 효과적인 정교화 전략이 두 가지 더 있다. 예시와 유추를 이용하는 것과 기억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다섯째, 사용되고 있는 부호화 전략이 무엇이든 관계없이, 그 전략을 사용하는 학습자는 인지적으로 활동적이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망각은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를 소실하거나 인출할 수 없는 것이다. 학습자는 왜 장기기억에 부호화되어 있는 정보를 찾아낼 수 없는 것일까? 첫째, 어떤 연구자들은 망각을 간섭이라는 개념을 통해 설명한다. 간섭은 이전에 한 학습이나 이후에 한 학습이 현재의 이해를 방해하기 때문에 정보를 소실하는 것이다. 밀접하게 관련된 개념을 함께 가르치는 것은 간섭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교사는 복습과 비교를 통해 주제간 관계를 강조함으로써 간섭을 줄일 수 있다. 둘째, 많은 연구자들은 망각은 장기기억으로부터 정보를 인출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본다. 인출은 정보가 부호화된 맥락과 방식에 의존한다. 유의미성은 인출을 위한 열쇠다. 장기기억 속에 있는 지식이 더 자세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을수록 인출은 용이해진다. 또한 자동화될 때까지 한 연습도 인출을 촉진한다.
기억저장소에서 발달적 차이가 있는 것처럼 인지처리에서도 발달적 차이가 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아동들이 주의를 유지하는 능력도 증가하고, 나이가 많은 아동은 부적절한 자극에 주의를 빼앗기지 않으며, 주의는 더 목적 지향적이다. 지각에서의 발달적 차이는 학습자의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나이 많은 아동은 나이 어린 아동에 비해 경험이 많기 때문에 나이 많은 아동의 지각이 더 정확할 가능성이 높다. 학생은 시연을 부호화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을 점진적으로 학습한다. 학습자가 발달함에 따라, 학습자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부호화하기 위해 점차 더 자주 심상, 조직화, 정교화 같은 전략을 사용한다.
4. 메타인지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자각과 통제다. 자기가 공부하고 학습하는 방식을 잘 자각하고 있는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높은 성취 결과를 나타내 보인다. 바꾸어 말하면, 메타인지적인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많이 학습한다. 이런 차이를 가져오는 이유가 적어도 네 가지있다.
첫째, 주의의 중요성에 대해 자각하고 있는 학생들은 스스로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창조하는 경향이 높다. 둘째, 메타인지는 정확한 지각을 증진시킨다. 셋째, 메타인지는 작업기억을 통해서 정보의 흐름을 조절하는 것을 돕는다. 마지막으로, 메타인지는 유의미한 부호화에 영향을 끼친다.
어린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은 제한적이다. 그러나 학습자는 성장하고 경험을 넓혀감에 따라 자신의 학습에 대한 전략을 더 많이 습득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