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행위 설명
1. 합리적 설명
행위자가 처했던 상황과 행위자의 목적과 동기 및 행위자의 행동들 사이의 연결을 세우고, 이를 통하여 행위자의 행동이 그 당시의 상황에서는 합리적이었음을 밝히는 설명을 합리적 설명이라고 한다.
행위자가 어떠한 행동을 선택한 이유는 어디까지나 행위자의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한 이유여야 하며, 그 행동의 적절성 여부는 어디까지나 그가 직면했던 상황과 관련해서 평가되어야 한다. 따라서 현대인이 볼 때는 비합리적인 것으로 평가될 수 있는 역사적 행위도 당시의 상황과 행위자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에는 합리적인 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
이러한 합리적 설명 방식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어떤 행동이 주어진 환경에서 행위자가 해야 할 적절한 일이라고 해서 그 행위자가 반드시 그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했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합리적 설명은 목적이나 동기가 분명히 제시되어 있는 개인적 행위에는 적용될 수 있으나, 목적이나 동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개인적 행위나 집단적 행위에는 적용하기 곤란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갖고 있음에도 합리적 설명은 역사교육에서 활용될 때 다음과 같은 효용성을 가질 수 있다.
첫째, 역사적 설명에서 인간 행위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킬 수 있다. 둘째, 합리적 설명은 인간의 역사적 행위에 대한 합리적 설명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역사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의 통일성을 기했다. 셋째, 합리적 설명의 과정은 역사교육의 목표로서 중시되고 있는 의사결정 능력의 신장을 위한 학습의 과정으로 이용될 수 있다. 넷째, 합리적 설명의 과정은 그대로 역사교육에서 인물 학습의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성향적 설명
개인의 행위와 관련된 성향적 설명은 개인의 신념, 가치, 태도, 개성, 성격적 특징 등 그가 평소 갖고 있는 일반적인 성향을 근거로 개인의 어떤 결정이나 행위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설명 방식은 인간의 행위는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하려는 인간 자체의 성향에 의해 결정된다는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성향적 설명은 개인이나 집단의 성향이 내포한 어떤 규칙성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느 한 개인 혹은 집단의 성향에 대한 일반화를 수립하려는 시도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런데 성향적 설명에서는 개인이나 집단의 성향을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성향을 인간의 보편적 성향에 관한 일반화로 연결시키려고 한다. 이러한 일반화는 인간의 성향에 관한 일종의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향적 설명은 학생들에게 인간의 역사적 행위가 합리적이고 의도적인 목적이나 동기뿐 아니라 무의식적인 습관이나 태도, 혹은 개인의 성격적 특징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고, 그와 같은 인간 행이의 또 다른 요소들에도 관심을 갖게 해준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은 그가 속한 사회의 관습이나 규범 혹은 전통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해준다.
그러나 성향적 설명은 인간의 가치관이나 태도 혹은 성격적 특징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인간의 역사적 행위를 지나치게 도식화시켜 설명한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수업시간에 성향적 설명 방식을 도입할 때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에서 이용해야 할 것이다.
행위자가 처했던 상황과 행위자의 목적과 동기 및 행위자의 행동들 사이의 연결을 세우고, 이를 통하여 행위자의 행동이 그 당시의 상황에서는 합리적이었음을 밝히는 설명을 합리적 설명이라고 한다.
행위자가 어떠한 행동을 선택한 이유는 어디까지나 행위자의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한 이유여야 하며, 그 행동의 적절성 여부는 어디까지나 그가 직면했던 상황과 관련해서 평가되어야 한다. 따라서 현대인이 볼 때는 비합리적인 것으로 평가될 수 있는 역사적 행위도 당시의 상황과 행위자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에는 합리적인 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
이러한 합리적 설명 방식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어떤 행동이 주어진 환경에서 행위자가 해야 할 적절한 일이라고 해서 그 행위자가 반드시 그와 같은 방식으로 행동했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둘째, 합리적 설명은 목적이나 동기가 분명히 제시되어 있는 개인적 행위에는 적용될 수 있으나, 목적이나 동기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개인적 행위나 집단적 행위에는 적용하기 곤란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갖고 있음에도 합리적 설명은 역사교육에서 활용될 때 다음과 같은 효용성을 가질 수 있다.
첫째, 역사적 설명에서 인간 행위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킬 수 있다. 둘째, 합리적 설명은 인간의 역사적 행위에 대한 합리적 설명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역사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의 통일성을 기했다. 셋째, 합리적 설명의 과정은 역사교육의 목표로서 중시되고 있는 의사결정 능력의 신장을 위한 학습의 과정으로 이용될 수 있다. 넷째, 합리적 설명의 과정은 그대로 역사교육에서 인물 학습의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성향적 설명
개인의 행위와 관련된 성향적 설명은 개인의 신념, 가치, 태도, 개성, 성격적 특징 등 그가 평소 갖고 있는 일반적인 성향을 근거로 개인의 어떤 결정이나 행위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설명 방식은 인간의 행위는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하려는 인간 자체의 성향에 의해 결정된다는 인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성향적 설명은 개인이나 집단의 성향이 내포한 어떤 규칙성을 전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느 한 개인 혹은 집단의 성향에 대한 일반화를 수립하려는 시도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런데 성향적 설명에서는 개인이나 집단의 성향을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성향을 인간의 보편적 성향에 관한 일반화로 연결시키려고 한다. 이러한 일반화는 인간의 성향에 관한 일종의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향적 설명은 학생들에게 인간의 역사적 행위가 합리적이고 의도적인 목적이나 동기뿐 아니라 무의식적인 습관이나 태도, 혹은 개인의 성격적 특징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고, 그와 같은 인간 행이의 또 다른 요소들에도 관심을 갖게 해준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은 그가 속한 사회의 관습이나 규범 혹은 전통에 의해서도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해준다.
그러나 성향적 설명은 인간의 가치관이나 태도 혹은 성격적 특징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인간의 역사적 행위를 지나치게 도식화시켜 설명한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수업시간에 성향적 설명 방식을 도입할 때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적절한 수준에서 이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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