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정리2

7. 선발이론

1) 기본가정 : 학교교육이 생산성을 높인다는 증거 없음, 학교교육을 통해 길러진 생산성이 생산현장에서 높은 생산량으로 실현된다는 근거 없음
2) 졸업장 : 신용증명 효과
3) 교육이 소득향상을 가져온다는 인과관계는 긍정하나, 학교교육이 생산능력을 높여준다는 것은 부정

8. 지위경쟁이론

1) 교육이 전문적 기술이나 성취의 증명이라기보다는 특정 집단의 일원임을 보여주는 신분증으로서 더 중요하게 활용됨
2) 지위집단 : 공동 문화에 참여함으로써 경제적 계급, 사회문화적 위세, 정치적 권력 등으로 형성되는 지위 일체감을 공유하는 집단
3) 교육은 지위집단의 엘리트 문화를 중심으로 가르치면서 하위계층의 도전을 체계적으로 봉쇄함
4) 학력상승문제

9. 경제적 재생산론(상응이론)

1) 기본가정 : 자본주의 생산과정에서 요구되는 지배-복종의 관계가 학교교육을 통해서 재생산됨
2) 학교 내의 사회관계와 경제영역의 사회관계가 대응됨
3) 능력주의를 내세워 경제적 불평등을 합리화, 위계질서에 맞게 개인의 특성을 강화함으로써 의식을 계층화시킴
4) 초중등교육(활동 제한) - 하급직위 종사자(회사규칙 준수)
    2년제대학(약간의 독립성 허용) - 중급직위 종사자(스스로 일처리하는 능력 요구)
    4년제대학(학교규범 내면화) - 상급직위 종사자(기업규범 내면화)

10. 저항이론

1) 기본가정 :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학생들의 주체성
2) 인정 : 학교교육과정의 메시지가 교사나 학생의 과거 혹은 감지되는 미래와 일치한다고 느끼거나, 대안이 없다고 느낄때 주어진 상황을 인정함
3) 협상 : 교사나 학생이 상황에 대한 통제력이 있어 힘을 행사할 여유가 있을 때 취하는 행위
4) 저항 : 학생 입장에서 전혀 협상의 여지가 보이지 않을 때 취하는 행위
5) 간파 : 학생들이 자신이 처한 불평등한 현실을 알아버리고 학교에 대해 실제로 반응을 발전시켜 나가는 경우
6) 한계 : 충동들이 각종 장애물에 의해서 사회변화로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

11. 문화적 재생산론

1) 학교교육은 상징적 폭력을 통해 지배계급의 지위를 계속해서 유지시켜 나갈 수 있게 함
2) 아비투스 : 세대 간에 전수되면서 한 문화집단의 성원을 결속시켜주고, 다른 문화집단의 성원들과 구별시켜 주는 독특한 생활방식, 지각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