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리3

9.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 파블로프

① 단독으로는 반응을 유발시키지 않는 어떤 자극이 다른 자극과 체계적으로 연합되어 대상에게 자극을 일으키는 조건 형성과정
② 조건반응의 획득, 고차적 조건형성, 소거, 자발적 회복, 자극 일반화, 자극 변별
③ 학습원리 : 시간의 원리, 강도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④ 응용 : 소거, 역조건 형성, 홍수법, 체계적 둔감법, 혐오치료

2) 시행착오학습 - 손다이크

- 학습의 법칙 : 연습의 법칙, 효과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3) 조작적 조건화 - 스키너

① 행동의 결과에 의해 특별한 행동을 조성하고 유지시키는 과정
② 학습원리 : 강화(정적, 부적), 처벌(정적, 부적), 소거, 강화계획(계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행동의 조형
③ 시사점
- 처벌보다 강화 사용
-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제공되는 예 또는 다른 정보를 서로 비교해보도록 해 일반화와 변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함
- 강화계획을 적절히 사용
-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
- 적절한 행동에 대한 단서 제공

10.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

1) 학습의 종류 : 실행학습, 대리학습
2) 강화의 종류 : 직접강화, 대리강화, 자기강화
3) 모델링 효과 :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행동이나 기능을 학습하는 현상. 모델의 특성, 관찰자의 특성, 행동과 관련된 보상의 결과에 영향
4) 탈제지 효과 : 모델이 금지된 행동을 한 후 보상을 받거나 혹은 부정적 결과를 받지 않는 것을 관찰한 후 평소 억제하고 있던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되는 것
5) 모방은 기존 행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함
6) 사회학습과정의 단계 : 주의집중단계 → 파지 단계 → 재생 단계 → 동기화 단계
7) 유형 : 직접모방학습, 모형학습, 무시행학습, 동시학습,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학습
8) 시사점
① 모델의 역할 중요
② 학생의 인지의 중요성
③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음
④ 또래들을 모델로 활용
⑤ 교육적이고 친사회적인 프로그램을 보도록 격려
⑥ 학생들의 자기조절 행동 촉진

11. 인지주의 학습이론

- 기본가정

① 인지처리과정이 학습에 영향
② 사람들은 선택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거나 학습
③ 새로운 정보에 대한 유의미성은 개인의 능동적이고 논리적인 조직화에 의해 형성
④ 유의미성을 구성함에 있어 선행지식과 믿음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
⑤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가정
⑥ 학습과 발달은 학습자의 경험에 의존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