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재의 형태2(역사연표, 역사지도)

3. 역사 연표

연표는 역사적 사실과 사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체계적으로 배열한 표를 말한다. 연표는 역사적 사건의 연대적 위치와 시간적 거리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어떤 역사적 사건을 다른 사건과 비교하여 인식함으로써 시대관념을 기를 수 있다. 연표는 비교학습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연표에 수록되는 역사적 사실을 계통적으로 제시하면 역사적 사건들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연표는 대부분 특정 분야를 가리지 않고 중요한 역사적 사실이 일어난 시점을 표시하고 있다. 이러한 연표를 보통 종합 연표라고 한다. 이에 반해 특정 분야나 주제를 다루는 연표들도 있다. 근래에는 교과서 대단원이나 중단원의 첫머리에 연표를 두는 경우가 있다. 이들 연표는 해당 단원에서 다룰 중요한 사건들을 미리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중요한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해설 연표는 역사적 사건의 발생 시기는 물론 그 사건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알 수 있어서 사전이나 참고자료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해설 연표에는 해당 사건이 서술되어 있는 책의 쪽수를 제시함으로써 연표와 본문 내용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학습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연표를 활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연표에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연표를 일종의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단원 연표는 그 단원의 학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내용을 개괄적으로 파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단원 학습이 끝난 다음 내용을 정리할 때도 유용하다.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연표를 활용하는 것 외에 학생들이 스스로 연표를 제작하면서 역사를 배우는 방법도 있다. 백연표 학습이 대표적인 예이다. 학생들은 주어진 범위 안에서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건들을 연표에 기재한다. 이를 통해 어떤 역사적 사실이 중요한지 판단하고 그 이유를 생각함으로써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백연표는 대단원과 같은 일정한 단위의 학습을 끝낸 다음 정리용이나 형성평가용으로도 유용하다.

나의 연표, 가계 연표, 학교 연표와 같이 제한된 소재의 연표를 제작할 수도 있다. 학생들은 사회와 자신의 삶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판단력과 사회의식을 기를 수 있으며, 자신이 사회의 한 구성원이라는 자아의식을 가질 수 있다.

4. 역사지도

역사지도는 역사적 사실을 하나의 평면 위에 창조적이고 종합적으로 담아서 인간 생활의 역사적, 시간적 변화를 구조적으로 제시해준다. 지리지도와 비교해서 역사지도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역사지도는 인문지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둘째, 역사지도는 시간적 변화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역사지도는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해석하고 편집한 것이다. 역사지도는 표기할 사실을 선정하거나 전달 방식 등을 선택할 때 지도를 만든 사람의 해석이 강하게 들어간다.

역사지도는 그 내용이나 구성 형식에 따라 대체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다. 첫째, 역사적 사실을 지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대표적인 역사지도로는 각 시대의 행정구역도를 들 수 있다. 둘째, 일정한 공간과 관련된 역사 변화를 시간적, 계통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기능을 하는 역사지도로 국경이나 영역의 변화를 나타낸 지도를 들 수 있다. 셋째, 한 지도를 통해 여러 역사적 사실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역사 해석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