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정리4

9. 교육정책 결정모형

1) 합리성 모형 : 인간의 과학적 지식과 이성에 대한 믿음 전제, 합리적 선택 가능하다고 가정 / 문제확인→목표설정→대안탐색→결과예측→비교평가→대안선택

2) 만족화 모형 : 제한된 합리성에 기초하여 정책을 결정

3) 점증주의 모형 : 합리성 모형의 비현실성 비판, 수정 보완을 통한 정책 개선을 바람직 한 것으로 봄, 장점(돌발적 변화 가능성 최소화, 정책의 급변으로 인한 비용 최소화, 점진적 개혁 가능) / 단점(보수주의)

4) 혼합모형 : 합리성 모형과 점증주의 모형 혼합 / 기본적 결정은 합리성 모형으로 세부적 결정은 점증주의 모형으로 활용 / 기본적 결정과 세부적 결정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최종적인 결정을 도출

5) 쓰레기통 모형 : 조직화된 무질서를 전제, 정책결정의 우발성에 기초 / 정책결정은 문제, 해결책, 선택기회, 참여자 등 네 요소의 흐름이 서로 다른 시간에 쓰레기통에 들어와서 우연히 동시에 모여지게 될 때 이루어지는 것

10. 장학

1) 발달과정

관리장학시대(1750~1930)→협동장학시대(1930~1955)→수업장학시대(1955~1970)→발달장학시대(1970~현대)

2) 유형

① 중앙장학 : 중앙교육행정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동

② 지방장학 : 지방교육행정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동

③ 지구 자율장학 : 지구별 장학협력회 간사 학교 중심, 교원의 자질과 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 학교 교원 간 유대 강화

④ 교내장학 :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하고 교사에게 조언하는 장학활동

⑤ 임상장학 : 장학담당자와 교사 간의 쌍방적 동료관계 지향 / 수업계획 협의→수업관찰→평가 및 피드백 / 수업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피드백 제공, 교수학습에서의 문제 진단 해결, 수업전략 도움, 객관적인 교사평가, 계속적인 전문적 신장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 형성

⑥ 동료장학 : 수업의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서로 협동하는 장학의 형태 / 동료간의 유대와 공동성취감 향상

⑦ 약식장학 : 단위학교의 교장이나 교감이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동안 교사들의 수업 및 학급경영활동을 관찰하고, 이에 대해 교사들에게 지도조언을 제공하는 과정

⑧ 자기장학 : 교사 스스로가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

⑨ 멘토링 : 경험이나 전통적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조력이 필요한 사람에게 생각이나 아이디어, 지식, 기술을 전수해 주기 위한 상호작용

⑩ 컨설팅장학 : 수업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주로 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동료교사나 전문가가 컨설턴트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특징 / 자발성의 원리, 전문성의 원리, 교육성의 원리, 자문성의 원리, 독립성의 원리, 일시성의 원리

11. 학급경영

1) 개념 : 학급을 대상으로 교수학습활동과 생활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계획, 조직, 조정, 지시, 통제하는 활동

2) 원리 : 교육성의 원리, 민주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통합성의 원리

3) 학급경영계획

기초조사→학급경영의 목표와 방침 설정→학급활동계획 수립→학급경영평가계획→학급경영계획서 작성

4) 학급경영의 실재 : 교과지도, 생활지도, 행동지도, 자치활동지도

5) 학급경영평가

학급활동을 마무리 한 후 학급경영이 설정한 목표에 부합되게 적절히 이루어졌는 가를 평가하는 활동 / 학급담임교사가 자신의 계획을 반성하고 차기 계획을 세우는 데 참고하기 위해 필요 / 평가가 이루어져야할 내용은 학급경영계획, 학습지도, 생활지도, 환경조성, 교사활동임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학급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