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1. 학급경영의 의의와 정의

학급경영은 학교교육 활동의 기본단위로서의 학급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활동과 생활지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고 계획, 조직, 조정, 지시, 통제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학급경영의 원리

학급을 경영하기 위해서는 학급경영의 방향이나 지침으로서 원리가 필요하다. 이 원리는 학급경영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건이라고 볼 수 있다. 담임교사는 학급을 경영할 때 학급경영의 원리에 입각해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학급경영의 원리 중 첫째는 교육성의 원리이다. 교사나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와 개인적 목표는 교육의 목적에 비추어 조정되어야 한다. 둘째는 민주성의 원리이다. 학급경영은 민주주의 이념에 부합해야 한다. 대화를 통한 타협과 협력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하며 개인의 다양함을 인정해야 한다. 셋째는 효율성의 원리이다. 학급경영은 학급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되 최소한의 투입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학급경영계획서를 활용하며, 다각적이며 지속적인 피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효율적으로 학급을 경영할 수 있다. 학생조직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넷째는 통합성의 원리이다. 학급경영에서는 모든 과업이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수업 경영과 행동 경영의 양축은 긴밀한 관계를 맺어야 하고, 학급 조직과 환경 정비는 양축을 지원하고 보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여기에 학부모는 중요한 교육적 협조자가 된다.

3. 학급경영 계획

학급을 경영하면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학급경영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학급경영계획서는 활동의 기준과 지침이 된다. 학급경영계획서가 잘 수립되어야 학급경영이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다. 다음은 학급경영계획의 과정이다. 첫째, 기초조사이다. 학급경영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수준과 가정환경, 학급의 여건,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기초조사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생의 성적, 지능, 교육관계, 학급풍토,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등이다. 둘째, 학급경영의 목표와 방침 설정이다. 기초자료를 분석하여 1년 동안 운영해야 할 학급경영의 목표와 방침이 설정되어야 한다. 셋째, 학급 활동계획 수립이다. 활동계획은 경영방침을 실행하기 위한 세부 실천계획으로 누가, 무엇을 언제 수행할 것인가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기술한다. 넷째, 학급경영 평가 계획이다. 학급경영이 마무리 된 후 얼마나 목표를 달성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계획을 수립한다. 다섯째, 학급경영계획서 작성이다. 기초분석과 경영목표와 방침 설정, 활동계획, 평가계획을 토대로 학교경영계획서를 작성한다.

4. 교과지도

교사의 임무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임무는 수업을 통한 교과지도이다. 교사는 교과지도를 위해 교과별 시간 배당기준에 따라 구체적인 수업계획을 세우고, 매일의 교과지도 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5.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이해와 현실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건전한 적응을 하며 또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켜 계속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기술적이고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학급경영에서 교과지도에 못지 않게 중요한 활동이다.

6. 행동지도

행동지도는 학습활동에의 몰입 여부와 학급생활규칙의 준수 여부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진다. 교사가 학생들의 행동을 통제할 때에는 적절한 행동을 강조 강화시킴으로써 긍정적인 학습풍토를 조성해야 하며, 학생의 특정한 행동과 학업성취와 관계를 주도면밀하게 관찰해야 하고, 절차와 규칙 등의 적용은 항상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는 즉각적으로 제지햐야 한다.

7. 자치활동지도

학급자치활동은 타인의 인격과 생각을 존중하고, 다수결의 원칙을 준수하면서도 소수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따라서 자치활동에서는 자유와 권리를 주장하기에 앞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자세를 가지게 하고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자세도 가지도록 지도한다.

8. 학급경영평가

학급경영평가는 학급활동을 마무리 한 후 학급경영이 설정한 목표에 부합되게 적절히 이루어졌는가를 평가하는 활동이다. 학급경영평가는 학급담임교사가 자신의 계획을 반성하고 차기 계획을 세우는데 참고하기 위해 필요하다.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내용은 학급경영계획, 학습지도, 생활지도, 환경조성, 교사활동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4(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