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발달이론, 정체성이론
1. 에릭슨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전 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로서 정상적 인간이 사회생활 속에서 발달시켜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발달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즉, 에릭슨 이론의 핵심은 자아정체성의 발달은 현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사회성 발달은 아동이 친구를 사귀고 상호작용하는 능력과 학교에서 협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준다. 또한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은 사회적 단서를 읽고, 전략을 세우고, 이러한 전략을 시행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사회성 발달의 주요한 능력이다. 교사가 학생의 사회성 성장을 도우려면 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평가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른 분야의 학습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기술 역시 이해, 실행, 피드백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다음은 학생들의 사회성 계발을 도우려는 교사들에게 제공하는 지침이다. 첫째, 모델링과 직접적인 교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실천해야 할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학급 내에서 허용되는 행동을 규정한 학급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셋째, 학급규칙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예를 제시하고 토론을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이 그 규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이 사회적 기술을 직접 실행 할 수 있도록 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야 한다.
에릭슨은 모든 인간은 기본적으로 같은 욕구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성격발달은 이러한 욕구를 채우는 과정에서 일어나고, 사회적 환경, 특히 양육자가 제공하는 보살핌과 지원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발달은 단계별로 진행되고, 각 단계별로 특징적인 과제와 위기가 존재하는데, 이는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심리사회적인 도전을 의미한다. 각 단계의 심리사회적 도전을 건강하게 해결하면, 다음 단계에서도 문제해결이 건강하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정체성 발달의 또 다른 관점은 개인이 자신의 삶의 방식과 진로선택을 통해 내가 누구인지를 정의하려고 하는 개인적 노력에 주목한다. 부모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은 이 과정에 영향을 끼친다. 직업 선택을 위한 시도 역시 그들의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정체성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청소년들을 인터뷰했고 청소년들의 정체감 발달 상태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정체성 유예는 건강한 상태이고 정체성 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 정체성 혼돈은 대부분의 어린 청소년들이 속해 있느 유형으로 여러 개의 진로 사이에서 무계획적인 선택을 하는 상태를 말한다. 정체성 폐쇄는 또 다른 비생산적인 상태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철저하게 검토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목표와 가치를 그대로 따를 때 일어난다. 많은 청소년은 정체성 성취에 도달하기 전에 정체성 유예와 정체성 혼돈의 과정을 겪는다.
에릭슨은 정신분석적 이론을 발전적으로 확대하여 발달의 범위를 인생의 전반으로 확장시켰고, 전 생애에 걸친 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함으로써 평생교육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기를 주목함으로써 교육현장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교사는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에 대한 환경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마샤 정체감 지위 이론
마샤는 자아 정체감 형성의 과정이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한 목표와 가치, 그리고 신념에 관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직업선택 영역과 종교 및 이념적 선택 영역에 대하여 개인이 위기와 관여를 경험하였는가의 여부를 조사하여 자아 정체감의 지위를 네 범주로 분류하였다.
정체감 성취는 가장 높은 지위로 신중히 대안을 탐색하는 동안 위기를 경험하고 일정한 직업과 이데올로기를 자기 의사로 선택한 후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것이다. 정체감 유예는 위기 경험 중에 있는 것으로, 관여해 보려고 시도하고 노력하는 가운데 불안을 경험하며, 대개는 의사결정을 모색하고 있는 상태이다. 정체감 유실은 의사결정의 위기를 전혀 경험한 적이 없이 어른스럽게 확고하고 결정적인 수행을 한다. 그들의 결정은 자신의 신념, 직업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고, 부모나 다른 역할 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정체감 혼미는 가장 덜 발달된 지위로 관여가 전혀 없다. 관여를 하려는 투쟁과 시도 의식이 결핍되어 있는 것이다. 마샤의 네 범주의 자아정체감에 덧붙여 언급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자아정체감은 부정적 정체감이다. 부정적 정체감은 부모의 가치관이나 사회적 가치관과 정반대가 되는 자아개념을 의미한다. 대개 이 부정적 정체감은 개인적인 성공에 대한 부모나 사회로부터의 강화나 지원이 없을 경우 생기기 쉽다. 마샤는 부정적 정체감을 정체감 유실의 특수한 경우로 간주하였다.
마샤는 개인에 따라서는 한꺼번에 두세 가지의 지위 단계를 동시에 거칠 수도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자아 정체감 형성은 청소년기에 완료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를 비롯하여 성인기에도 계속적으로 형성과정이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자아정체감 위기는 동적인 개념으로 파악되므로 자기구조로서의 자아정체감의 발달은 자기 통합성을 이룩하려는 심리기능들이 역동적으로 체계화되어 가는 과정이다.
에릭슨은 인간발달의 전 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학자로서 정상적 인간이 사회생활 속에서 발달시켜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발달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즉, 에릭슨 이론의 핵심은 자아정체성의 발달은 현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사회성 발달은 아동이 친구를 사귀고 상호작용하는 능력과 학교에서 협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준다. 또한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은 사회적 단서를 읽고, 전략을 세우고, 이러한 전략을 시행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사회성 발달의 주요한 능력이다. 교사가 학생의 사회성 성장을 도우려면 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평가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다른 분야의 학습과 마찬가지로 사회적 기술 역시 이해, 실행, 피드백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다음은 학생들의 사회성 계발을 도우려는 교사들에게 제공하는 지침이다. 첫째, 모델링과 직접적인 교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실천해야 할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학급 내에서 허용되는 행동을 규정한 학급규칙을 만들어야 한다. 셋째, 학급규칙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예를 제시하고 토론을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이 그 규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이 사회적 기술을 직접 실행 할 수 있도록 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야 한다.
에릭슨은 모든 인간은 기본적으로 같은 욕구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성격발달은 이러한 욕구를 채우는 과정에서 일어나고, 사회적 환경, 특히 양육자가 제공하는 보살핌과 지원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발달은 단계별로 진행되고, 각 단계별로 특징적인 과제와 위기가 존재하는데, 이는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심리사회적인 도전을 의미한다. 각 단계의 심리사회적 도전을 건강하게 해결하면, 다음 단계에서도 문제해결이 건강하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정체성 발달의 또 다른 관점은 개인이 자신의 삶의 방식과 진로선택을 통해 내가 누구인지를 정의하려고 하는 개인적 노력에 주목한다. 부모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은 이 과정에 영향을 끼친다. 직업 선택을 위한 시도 역시 그들의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정체성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청소년들을 인터뷰했고 청소년들의 정체감 발달 상태를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정체성 유예는 건강한 상태이고 정체성 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 정체성 혼돈은 대부분의 어린 청소년들이 속해 있느 유형으로 여러 개의 진로 사이에서 무계획적인 선택을 하는 상태를 말한다. 정체성 폐쇄는 또 다른 비생산적인 상태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철저하게 검토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목표와 가치를 그대로 따를 때 일어난다. 많은 청소년은 정체성 성취에 도달하기 전에 정체성 유예와 정체성 혼돈의 과정을 겪는다.
에릭슨은 정신분석적 이론을 발전적으로 확대하여 발달의 범위를 인생의 전반으로 확장시켰고, 전 생애에 걸친 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함으로써 평생교육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기를 주목함으로써 교육현장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교사는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그에 대한 환경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마샤 정체감 지위 이론
마샤는 자아 정체감 형성의 과정이 대안을 탐색하고 선택한 목표와 가치, 그리고 신념에 관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직업선택 영역과 종교 및 이념적 선택 영역에 대하여 개인이 위기와 관여를 경험하였는가의 여부를 조사하여 자아 정체감의 지위를 네 범주로 분류하였다.
정체감 성취는 가장 높은 지위로 신중히 대안을 탐색하는 동안 위기를 경험하고 일정한 직업과 이데올로기를 자기 의사로 선택한 후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것이다. 정체감 유예는 위기 경험 중에 있는 것으로, 관여해 보려고 시도하고 노력하는 가운데 불안을 경험하며, 대개는 의사결정을 모색하고 있는 상태이다. 정체감 유실은 의사결정의 위기를 전혀 경험한 적이 없이 어른스럽게 확고하고 결정적인 수행을 한다. 그들의 결정은 자신의 신념, 직업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고, 부모나 다른 역할 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과 비슷한 선택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정체감 혼미는 가장 덜 발달된 지위로 관여가 전혀 없다. 관여를 하려는 투쟁과 시도 의식이 결핍되어 있는 것이다. 마샤의 네 범주의 자아정체감에 덧붙여 언급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자아정체감은 부정적 정체감이다. 부정적 정체감은 부모의 가치관이나 사회적 가치관과 정반대가 되는 자아개념을 의미한다. 대개 이 부정적 정체감은 개인적인 성공에 대한 부모나 사회로부터의 강화나 지원이 없을 경우 생기기 쉽다. 마샤는 부정적 정체감을 정체감 유실의 특수한 경우로 간주하였다.
마샤는 개인에 따라서는 한꺼번에 두세 가지의 지위 단계를 동시에 거칠 수도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자아 정체감 형성은 청소년기에 완료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기를 비롯하여 성인기에도 계속적으로 형성과정이 진행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자아정체감 위기는 동적인 개념으로 파악되므로 자기구조로서의 자아정체감의 발달은 자기 통합성을 이룩하려는 심리기능들이 역동적으로 체계화되어 가는 과정이다.
cf) 에릭슨의 발달단계
답글삭제1.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년) - 애정어린 보살핌 / 예상하지 못한 결과나 냉정한 보살핌
2. 자율성 대 회의감(1~3세) - 탐구 격려, 피할 수 없는 실수를 받아주면서 자녀의 자율성 성장
3.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 도전 격려, 보상 / 지나친 통제, 비판
4.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 도전적 과제에 대한 성공경험 / 반복된 실패
5. 정체감 대 역할혼돈(12~18세) - 명확한 한계 내의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실험 / 가정에서 필요한 조건을 제공하지 못함, 지나친 통제, 탐구 기회를 제공하지 못할 때
6.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초기) - 초기의 실망과 정체성 발달의 결여는 정서적 고립감 유발
7. 생산성 대 침체감(중년기)
8.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 인생에 대한 만족감 / 자책감, 절망
cf) 사회성 발달의 지표
답글삭제1. 또래 관계 : 친구의 수, 친구관계의 질, 또래 상호작용에서 균형과 조화
2. 상대방의 관점 : 여러 주제에 관해 사람들이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 다른 사람의 관점 수용
3. 사회적 문제해결력 : 모둠활동의 진전을 방해하는 요소 파악, 행동계획의 대안 제시, 다른 사람의 의견 수용
4. 학습 모둠에서의 역할 : 모둠에서 자신이 맡을 다른 역할의 제안, 다른 사람에 의해 추천받은 집단 내 역할의 수용, 아이디어의 효과적인 기여, 집단 내 구성원에게 생산적인 피드백 제공
cf) 자기개념
답글삭제1. 자기개념 : 신체적 사회적 지적 능력에 대한 자신의 인지적 평가 / 건강한 자기개념 형성이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중심이 됨
2. 자기 존중감 : 자신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이나 평가. 청소년기가 시작되면서 자기개념가 형성단계에 있는 정체성은 서로 상호 영향을 끼친다. 각자는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며 둘은 다시 함께 자기 존중감에 영향을 끼친다.
3. 학업성취와 학업적 자기개념은 보다 안정된 정적 관계를 갖고, 이들은 상호 의존적 관계를 갖는다.
4. 연구자들은 교육과정 외 활동이 긍정적인 자기개념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