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의 목적 1

1. 역사교육의 내재적 가치

역사를 포함하여 교과의 기본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그 교과를 통해서 자신과 지신이 속해 있는 세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버스톤은 역사교육이 현재 문제가 어떠한 기원을 가지고 어떻게 발달했는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현재의 이해), 과거의 사회와 현재의 사회를 서로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현재 및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의미있는 교훈을 제공하여 주기 때문에 배울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교훈)

2. 역사적 교훈

역사를 배워서 인류의 집단적 경험을 활용하고 과거 인간의 잘못된 경험에 대하여 반성함으로써 현재나 미래의 활동과 생활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역사를 교훈으로 여기는 생각에는 여러 가지 문제점도 있다. 역사적 사건의 특징은 개별적이고 고유하다는데 있다. 
또한 역사로부터 교훈을 얻고자 할 경우 과거 인간의 행위를 단순히 선악의 논리로 판단하기 쉽다는 문제점도 드러난다. 교훈을 얻기 위한 역사교육은 대체로 역사를 치자의 학문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으며, 역사교육의 내용 역시 지배층의 행위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많다. 이러한 역사교육은 역사학의 대중화라는 경향에도 역행할 위험성이 있다.

3. 교양으로서 역사

역사교육의 가치로서 역사학이나 역사교육에서 다루는 내용 자체가 중시되기도 한다. 역사적 사실을 많이 알수록 바람직한 인성을 가질 수 있으며 사물과 현상을 파악하는 판단력을 기르는 데도 도움을 준다는 생각이 깔려있다. 또한 역사는 모든 학문의 자료이기 때문에, 역사적 사실을 아는 것은 다른 학문을 연구하거나 배우는데 필요한 배경지식이라고 여겨지기도 한다.
이런 역사교육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역사적 사실을 많이 기억할수록 역사를 잘 안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많다는 점이다. 우리는 모든 역사적 사실을 배우고 가르칠 필요는 없으며, 그렇게 할 수도 없다. 무의미한 역사적 사실이라도 많이 알수록 좋다는 주지주의적 교육관에 빠질 우려가 크다. 
지나치게 흥미 위주의 역사에 관심을 쏟을 경우 역사를 구조적으로 파악하지 못할 우려가 있다. 실제의 역사적 사실과 흥미를 위해 집어넣은 허구를 혼동할 수도 있다.

4. 민족공동체 의식의 고취

역사를 통해 사람들은 자기 민족이나 자신이 살고있는 사회나 국가의 형성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민족적 동질감을 가지거나 민족적 자부심과 주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역사교육에 대한 이러한 관점은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과거에 대한 회고나 관심을 충족시킨다는 긍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역사교육에서 민족을 강조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도 적지 않다.
우선 이러한 입장의 역사교육은 정신을 지나치게 중시하는 관념적 역사관으로 흐를 가능성이 크다. 이로 인해 사회변화의 원동력이나 사회의 구조적 파악을 경시하거나 어렵게 만들 우려가 있다. 때로는 자기 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지나치게 미화하고, 수치스러운 역사는 숨김으로써 올바른 역사관 형성을 저해하는 경우도 많다. 더구나 민족중심의 역사는 다른 민족에 대한 배타적 감정을 드러내기도 한다.

5. 역사의식 함양

역사교육의 궁극적 목적 중의 하나는 역사의식을 기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역사의식은 시간적 변화에 대한 관면을 필요로 하며, 비판의식과 직결된다고 하겠다.


  • 존재의식 : 자신이 역사의 가운데 위치하여 있다는 의식
  • 변화 또는 발전의식 : 역사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여 간다는 의식
  • 자아의식 : 나는 역사를 이끌어가는 주체의 하나라는 의식
  • 시간의식 : 역사는 각 시대마다 사람들의 사상이나 행동에 따라 특성을 지닌다는 의식


결국 역사의식은 기본적으로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신의 위치, 세계와 나라, 사회 속에서 자기의 존재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역사의식을 갖는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역사의 변화가 자신과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하나라는 생각을 갖게 되며, 나아가서는 자신이 역사 속에서 미미한 존재가 아니라 역사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필요불가결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동기 이론3(성취동기, 성취목표이론)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