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의 개념
1. 교과교육학
교과교육학은 교과 내용으로서의 특정한 학문 영역 지식과 그것을 유용한 지식이 되도록 가르치는 방법으로서의 교육을 통한 실천적 교육학으로, 교과 지식과 교육 방법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성을 가지게 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공헌할 수 있으며, 교사는 특정 영역의 교과 내용에 관한 지식에 기초하여 이들 교과 내용이 학생의 필용와 능력에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그 교과의 어떤 지식이 사회적 가치를 지니는지, 학생의 발달 상태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교과교육학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다.
특정 교과교육 이론으서 역사교육에서는 역사 학습의 특성을 적절히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개발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역사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풍부하게 개발하는 것이 핵심 과제다.
2. 교수 내용 지식과 역사교육
슐만은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을 내용 지식, 교수 내용 지식, 교육 과정 지식의 세 가지로 정리하였다. 내용 지식이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의 범위와 구조를 말한다.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이란 단순히 교과 내용을 많이 아는 것뿐 아니라 역사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교육 과정 지식이란 일정한 단계에서 특정한 주제나 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일련의 프로그램과 그에 관련된 교육 과정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교육 과정 지식은 상황과 단계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는 교육 과정 자원에 대한 이해와 다른 교과의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교수 내용 지식은 가르치기 위한 내용지식으로, 교과의 특정적인 내용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를 고려하여 전달하는 양식이라 할 수 있다. 은유, 예시, 보기, 유추 등의 설명 방식은 교과 내용에 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이해, 일반 교육학적 지식이 통합적으로 반영된 교수 내용 지식의 산물이다. 교수 내용 지식은 교과 내용 전문가와 그 교과를 가르치는 사람을 구별해주는 요소라 할 수 있다.
교수 내용 지식은 내용 지식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것이므로, 교사 교육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과 내용에 관한 교육이다. 즉 가르치기 위해서는 내용에 대한 최고 수준의 이해가 필요하며 방법적 행위보다 교과 내용에 대한 지적 기반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와인버그는 역사를 깨닫는 것의 의미, 역사학의 연구 절차와 인식상의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이것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학교 역사교육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예비교사에게 교수 내용 지식의 구체적 양태라 할 수 있는 교사의 표현 양식에 관한 이해와 연습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교과교육학은 교과 내용으로서의 특정한 학문 영역 지식과 그것을 유용한 지식이 되도록 가르치는 방법으로서의 교육을 통한 실천적 교육학으로, 교과 지식과 교육 방법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성을 가지게 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공헌할 수 있으며, 교사는 특정 영역의 교과 내용에 관한 지식에 기초하여 이들 교과 내용이 학생의 필용와 능력에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그 교과의 어떤 지식이 사회적 가치를 지니는지, 학생의 발달 상태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교과교육학을 통하여 습득할 수 있다.
특정 교과교육 이론으서 역사교육에서는 역사 학습의 특성을 적절히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개발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역사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풍부하게 개발하는 것이 핵심 과제다.
2. 교수 내용 지식과 역사교육
슐만은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을 내용 지식, 교수 내용 지식, 교육 과정 지식의 세 가지로 정리하였다. 내용 지식이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의 범위와 구조를 말한다.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이란 단순히 교과 내용을 많이 아는 것뿐 아니라 역사의 학문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교육 과정 지식이란 일정한 단계에서 특정한 주제나 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일련의 프로그램과 그에 관련된 교육 과정 자료를 이용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교육 과정 지식은 상황과 단계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는 교육 과정 자원에 대한 이해와 다른 교과의 교육 과정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교수 내용 지식은 가르치기 위한 내용지식으로, 교과의 특정적인 내용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를 고려하여 전달하는 양식이라 할 수 있다. 은유, 예시, 보기, 유추 등의 설명 방식은 교과 내용에 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이해, 일반 교육학적 지식이 통합적으로 반영된 교수 내용 지식의 산물이다. 교수 내용 지식은 교과 내용 전문가와 그 교과를 가르치는 사람을 구별해주는 요소라 할 수 있다.
교수 내용 지식은 내용 지식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것이므로, 교사 교육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과 내용에 관한 교육이다. 즉 가르치기 위해서는 내용에 대한 최고 수준의 이해가 필요하며 방법적 행위보다 교과 내용에 대한 지적 기반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와인버그는 역사를 깨닫는 것의 의미, 역사학의 연구 절차와 인식상의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이것을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학교 역사교육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예비교사에게 교수 내용 지식의 구체적 양태라 할 수 있는 교사의 표현 양식에 관한 이해와 연습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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